ADVERTISEMENT

[e글중심] “백신 맞고 하혈, 부작용 아닌가요?”

중앙일보

입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만 18세~49세 대상 첫 백신 접종이 시작된 8월 26일 오후 대전 중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시민들에게 접종할 화이자 백신을 신중히 준비하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만 18세~49세 대상 첫 백신 접종이 시작된 8월 26일 오후 대전 중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의료진이 시민들에게 접종할 화이자 백신을 신중히 준비하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일부 여성들이 생리불순과 부정출혈을 호소하는 가운데, 생리 장애도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신고 항목에 포함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왔습니다.

 지난달 3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여성 부정출혈(하혈)을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습니다. 청원인은 “여성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생리 주기가 아닌데도 부정출혈이 발생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며 “그런데 병원에 가면 피임약을 처방해주거나 타이레놀을 복용하라는 말만 들을 뿐, 코로나19 부작용으로 인정받기는커녕 신고조차 받아주지 않아 답답한 현실”이라고 호소했습니다.

 실제로 온라인엔 백신 접종 후 부정출혈이나 생리불순을 겪은 여성들의 경험담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이런 후기가 쏟아지자 당국은 1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은희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 안전접종관리반장은 이날 온라인 백브리핑에서 "백신과 월경 문제의 연관성에 대해 국외에서 공식적으로 제시된 것은 없지만 우리나라와 국외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백신 부작용 신고를 거절당하거나 정확한 진단을 받지 못했다는 네티즌들도 나옵니다. “나도 생리 안 함, 부정 출혈 다 겪었는데 신고해도 경증이라며 신고조차 안 받아주더라. 조금 검색만 해봐도 백신 접종하고 생리 이상 증상 생긴 사람 많던데 적어도 신고를 받아주기라도 해야 하는 거 아닌가.” “부작용으로 병원 가면 제대로 처방도 안 해주고. 결국 집에 와서 타이레놀 먹고 계속 부작용의 연속. 어떻게 해줘야 할 거 아닌가.” “저도 경험자 중 한 명이네요. 보건소 문의하니 산부인과적 부작용은 신고된 게 없다며 몸에 이상 있을 수 있으니 부인과 진료를 받으라고 하더라고요. 경험하지 못했던 일들이 접종 후 생겼는데. 2차 접종 앞두고 솔직히 두렵네요”

 정부가 부작용을 제대로 조사하고 새로운 부작용이 나타날 때마다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불안감 조성은 아니고, 여러 부작용이 있다는 것은 충분히 열어 두고 인정하고 또 알려줘야 하는 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백신 부작용자들의 고통은 코로나 못지않은 사회 문제가 될 듯. 무조건 아니라고 발뺌하고 묵살하는 게 답이 아닌데 답답하다.” “외국에서 먼저 인정돼서 외신들 다 보도한 다음에야 언급할 건가요? 맞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 잘 모르는 백신인 거 알고 있으니 새로운 현상이 나타나면 제대로 수용하고 설명하란 말입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하기 전에 부작용에 대한 대처도 제대로 해줘야지. 뭐든 인과성 없다 하고 부작용 신고도 안 받으면 그 피해는 오로지 국민들 몫이냐."

ID 'iflo****'

#다음

"생리일이 당겨지거나 양이 많아지거나 하는 일도 빈번하던데. 외국에선 이미 조사해서 실제 부작용 사례로 인정도 받았다. 우리나라도 해야 할 때다"

ID '이틀'

#네이버

"맞았는데 전 다행히도 별 일 없이 지나갔지만, 제 친구는 생리 끝난 지 거의 1주일 지났는데 3일간 부정출혈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검색 안 했으면 모를 뻔했던 부작용이었어요. 단점보다 장점이 더 크니 맞아야 한다, 네, 이해합니다. 그렇다면 사전에 부작용에 대해 고지를 해주라고요. 몰랐으니 얼마나 놀랐겠어요."

ID 'naia****'

#다음

"매년 검사치료를 받고 있다. 담당의는 백신 접종 안 하는 게 좋다고 하는데, 질병청, 보건소에 물어보니 접종해도 괜찮다고 하더라.
부작용에 대해서 메뉴얼 좀 만들자. 무조건 접종하라고만 하지 말고. 사망자가 계속 나오잖아. 부작용 피해자도 나오고."

ID '머머하기좋은날'

#다음

"부정출혈 있어요. 나만 그런 줄 알았는데."

ID 'whgdmsdlfaks'

#네이버

"출시된 백신인데 인과성을 확인할 길이 없지"

ID 'hhk1****'


최지혜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