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파리도 30㎞ 속도제한…"미친 정책" "오염 줄여" 들끓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CNN 캡처]

[사진 CNN 캡처]

프랑스의 수도 파리가 도심에서 최고속도를 시속 30㎞로 제한하면서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노인보호구역과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해 통행 속도를 시속 30㎞로 제한하고 있다.

1일(현지시각) CNN 등 외신에 따르면 파리는 지난달 30일부터 도심 내 대부분 도로에서 차량들이 최고속도를 30㎞ 이하로 운행하도록 했다. 파리는 도시의 환경 문제와 교통안전을 해결하기 위해 이 같은 제도를 시행했다.

이에 따라 파리 외곽순환도로인 페리페리크 최고 속도 시속 70㎞, 샹젤리제 거리 시속 50㎞ 등 몇몇 예외를 제외한 파리 대부분 도로에서 시속 30㎞ 이하로 달려야 한다. 오토바이도 적용 대상이다.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은 도시의 차량 통행을 줄여 파리를 친환경적인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고 거듭 주장하고 있으며, 지난해 재선 성공 때 이 정책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사진 CNN 캡처]

[사진 CNN 캡처]

하지만 일부 교통전문가들은 이번 최고속도 제한이 파리의 교통 체증을 더욱 악화시킬 뿐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 역시 증가시켜 시행 취지에 역행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음식배달이 증가하면서 파리의 배달기사들도 불만을 표하고 있다. 제도 시행 첫날인 지난 30일 파리의 한 배달 기사는 CNN에 “끔찍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간은 없고 사방에서 교통체증을 겪었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운전자도 “자동차 운전자가 전기 스쿠터를 타고 여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이 제도를 “미쳤다”고 비난했다.

반면 어차피 파리의 교통 체증으로 인해 도시에서 시속 30㎞ 이상 달릴 수 없는 상황에서 현실적인 규제라는 의견도 나온다. 또 속도제한을 준수하면 안전하게 배달을 할 수 있다는 기대도 있다. 배달업체 우버이츠는 모든 배달원에게 규정 속도를 지키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파리의 교통을 담당하는 파리 부시장 데이비드 벨리아드는 현지 언론과 인터뷰에서 “더 많은 사람이 운전을 하지 않고 걷기나 대중교통, 자전거 이용을 장려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했다. 또 지난 26일 트위터에 “속도 제한은 오염을 줄일수 있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