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플] 네이버페이 vs 카카오페이, 페이 전쟁(Pay War) 결과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팩플레터 134호 2021.08. 27

Today's Topic
페이 전쟁(Pay War), 포인트 vs 서비스 결과는? 

팩플레터 134호

팩플레터 134호

오늘은 ‘금요 팩플’ 설문 언박싱입니다! 지난 화요일(8월 24일)에 드린 '페이 전쟁, 카페·네페 한 잔 하실 분?' 레터는 정원엽·유부혁·김정민 기자가 함께 만들었어요. 정원엽 기자의 취재 후기를 전해드릴게요.

저는 신용카드를 가지고 다니지 않습니다. 삼성페이를 쓰면서부터이니, 지갑 놓고 다닌지 3-4년쯤 된 것 같은데요. 최근에는 삼성페이보다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결제하는 빈도가 점점 늘어나는 것 같아요. 삼성페이의 편리함은 그대지만, 소비자로서 혜택을 생각하니 네페나 카페를 쓰게 되더라구요.

특히 네이버멤버십을 쓰다보니, 편의점에서 적립이 쏠쏠합니다. 커피를 하나 산 후에 랜덤 포인트 적립(멤버십·네이버통장 이용자는 X4로 적립)으로 1000원 가까이 적립받은 적도 있어요. 소비자로서는 좋지만, 한편으론 '이렇게 많이 프로모션을 해도 되나?'라는 생각이 들었죠.

실제로 공시자료를 보니 네이버파이낸셜이 작년 한해 광고선전비로 쓴 돈이 1781억원이나 됐습니다. 2019년엔 257억원이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페이의 작년 광고선전비는 금융·비금융 분야를 합쳐 278억원입니다.

지금은 Z홀딩스로 합쳐졌지만, 일본에서 네이버 자회사였던 라인이 '라인페이'를 위해 연간 4000억원 내외의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부었던 게 생각나더라구요. 당시 라인은 후발 주자로 소프트뱅크의 '페이페이'와 경쟁하며 대규모 적자를 감수하고 '페이'에 올인했습니다. 2019년엔 라인이 5000억원대 적자를 기록하며 '네이버의 발목을 잡는 거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여튼 지난 레터를 취재하며 '페이'패권을 잡을 수 있다면 수천억원도 쏟아 부을만 하구나 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서비스 끝단에서 '결제'가 가지는 중요성과 확장성을 고려하면 말이죠. 특히 '커머스 왕좌'를 노리는 네이버라면, 쇼핑·결제·멤버십의 유기적 연계가 중요할 수 밖에 없겠죠.

네이버만 이야기했는데, 송금은 역시 카카오페이 토스가 압도적으로 편하죠. 개인적으로는 동전모으기와 펀드 투자, 각종 세금 청구서 관리는 카카오페이로 하고 있어요. 결제리워드(알) 부분에서 소비자혜택이 늘어나고, 카카오 내 계열사 서비스 이용시 혜택이 늘어난다면 카카오페이 앱을 켜는 빈도도 더 늘겠죠?

이제 그럼 '페이 워(Pay War)' 설문 결과를 보러가실까요?

팽팽한 접전이었습니다. 네이버페이를 선택하신 분들이 52%, 카카오페이를 선택하신 분들이 48%였네요. 양사가 '페이'에 힘을 싣고 있는만큼 둘 다 경쟁력이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네이버를 선택하신 분들의 의견을 볼까요?

55.7%는 '포인트 적립과 멤버십의 콜라보'를 선택하셨어요. 혜택 많은 곳에 사람 몰리는 건 당연한 이치. 특히 락인 효과가 큰 멤버십과 포인트의 연계는 '신의 한수'라는 평가. 물론, 네이버가 지금처럼 각종 포인트 적립 혜택 프로모션을 얼마나 유지할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이어 '네이버 쇼핑과 연계'를 꼽아주신 분들이 34.2%로 그 뒤를 이었어요. 결제 편의성과 함께 역시 쇼핑에서 적립되는 포인트가 강점이겠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가 늘수록, 네이버 쇼핑 사용자가 증가할 수록 네이버 페이 사용도 계속 늘 것으로 보입니다.

7.6%는 '두루두루 친하게, 기존 금융권 견제 덜 받는 '플랫폼' 포지션을 이유로 꼽아주셨어요. 네이버는 늘 직접 뛰어들기 보단 '연결자'를 자처하죠. 기존 산업과의 충돌을 줄이고, 독과점 논란 등을 피하는 방법인데요, 금융권과 제휴처를 넓히고 시장을 키워나가는 데엔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그 밖엔 라인페이 경험의 시너지를 고른 분이 1.3%가 있었고 기타 의견으로는 '사용성이 훨씬 좋다'는 의견 등이 있었습니다.  그럼, 이번엔 카카오가 이긴다고 보신 분들의 의견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64.4%는 '카톡, 모빌리티, 엔터 등 연결할 서비스가 많다'는 점을 이유로 꼽아주셨어요. 네이버가 네이버쇼핑 사용시 페이의 포인트 혜택등을 강화했듯, 카카오도 각종 자회사 서비스를 카카오페이로 사용하면 혜택을 줄 거란 기대감이 있죠. 주요 자회사가 모두 국민 플랫폼에 가까운만큼 카카오페이가 향후 충분히 시너지 효과 볼거란 기대로 해석됩니다 .

이어 '플랫폼 밖 사용이 진짜배기, 일상생활 대부분에서 쓸 수 있는 사용처'를 꼽아주신 분이 26%였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일찌감치 QR코드를 도입해 온·오프라인 안 가리고 다양한 사용처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쌓은 이 네트워크가 향후 경쟁에서 강점이 될 거라 보신 것 같아요.

9.6%의 응답자는 '카카오뱅크'의 존재를 이유로 꼽아주셨네요. 카페와 카뱅은 협력하면서도 경쟁할 관계인데요.  이미 시총 40조원을 오가는 카뱅과 카페의 시너지는 기대할만 합니다. 지난해 5월 양사는 데이터 등 각종 분야에서 '강결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요. 하반기로 예정된 카카오페이 상장(IPO)효과는 아무도 선택하지 않으셨어요. 상장후 확보할 자금력은 카페의 경쟁력에 큰 변수가 아니라고 보신 것 같네요. 😂

마지막으로 드린 질문은 '가장 많이 쓰는 결제 수단을 골라주세요'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우리 독자님들은 신용카드(42.8%)를 가장 많이 쓴다고 답했구요, 삼성페이(21.7%)와 네이버페이(19.1%)가 근소하게 2,3위를 차지했어요. 카카오페이를 쓴다는 분들은 11.2%였구요, 기타페이를 쓴다는 분도 4.6%가 있었습니다. 캐시! 현금을 주로 쓰는 플렉서도 0.7% 정도 있으셨습니다!

팩플레터는 이렇게 운영되고 있어요.

💌화요일, 이슈견적서 FACTPL_Explain이 담긴 레터를 발송합니다.
💌목요일, 팩플의 인터뷰와 칼럼이 담긴 FACTPL_View를 드립니다.
💌금요일, 화요일 레터의 설문 결과를 공개하는 FACTPL_Unboxing을 보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