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내비게이션 2022 수시 특집]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 학과로 선정K-뷰티비즈니스전공 1년 등록금 면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대구한의대는 학생복지 및 장학금 예산을 증액해 학생에게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 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는 학생복지 및 장학금 예산을 증액해 학생에게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사진 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학교의 2022학년도 신설 학과는 경북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 학과로 선정돼 신입생 전원에게 1년간 등록금 100%를 장학금으로 지원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신설 학과는 K-뷰티비즈니스전공, 교육부 승인 첨단학과인 노인재활치료학과, 학생의 전공 선택권과 융합학문에 대한 학습권을 더욱 강화한 자율전공학부가 있다. 미래 산업 수요 변화에 발맞춰 개편한 학과로는 미술놀이치료학과, 경영학과, 항공관광학과, 소방안전환경학과 컴퓨터공학과, 실내건축디자인학과 등이 있다.

대구한의대는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인하하고 있으며, 학생복지 및 장학금 예산을 증액해 학생에게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프라임사업 대상학과(바이오산업융합학부, 화장품공학부, 제약공학과, K-뷰티비즈니스전공)에 입학하는 학생에게는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한다. 수능 2등급 이내 학생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 기숙사비 4년 전액, 어학연수비 1회를 지원한다. 수능 3등급 이내 학생에게는 4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특히 모집단위별 전형별 최초합격자 중 성적순으로 상위 50% 이내 학생에게는 1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한다. 또한 입학성적 우수장학금 지급대상을 확대하고, 지역인재장학금과 제한장학금, 수능우수장학금, 면학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지난해보다 31명이 증가한 총 1524명을 모집한다. 이 중 학생부교과(일반전형) 546명, 학생부교과(면접전형) 501명, 학생부교과(고른기회전형) 111명,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 114명, 학생부종합(기린인재전형) 28명, 실기/실적(일반전형) 21명, 학생부교과(성인학습자전형) 80명, 정원외 특별전형 123명으로 선발한다.

지난해 대비 수시 모집인원이 1.1% 정도 증가해 전체 모집인원의 91.7%를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전형은 학생부교과(일반전형)이며,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면접전형)은 한의예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의 경우 학생부 교과성적 80%, 출결상황 20%로 1단계 선발을 하고 2단계에서 1단계성적 80%와 면접 20%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그 외 모집단위는 단계별 선발없이 학생부 교과 80%(출결포함), 면접 20%로 선발한다.

박연동 입학처장

박연동 입학처장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 교육과정을 대구·경북지역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자만 지원 가능하며, 학생부(교과·비교과) 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없어 학생의 부담이 적은 특징이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 간호학과에만 있으며 2021학년도에 비해 완화됐다. 한의예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응시 과목과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하며, 수시모집 지원횟수 제한 6회 이내에서 대학 내 여러 전형 간에 복수지원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