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입 내비게이션 2022 수시 특집] 디자인&영상대학 신설, 일부 전형 변경6대 핵심역량 강화 CREOS형 인재 양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5면

서경대는 시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와 산업 발전을 위해 자원과 역량을 집중한다. [사진 서경대]

서경대는 시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와 산업 발전을 위해 자원과 역량을 집중한다. [사진 서경대]

서경대학교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입학정원 내 764명을 선발한다.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가장 큰 변화는 디자인&영상대학의 신설이다. 기존 예술대학에 있던 디자인학부와 영화영상학과가 디자인&영상대학 소속으로 변경됐다.

예술대학의 명칭은 공연예술대학으로 바뀌고, 기존 예술대학의 공연예술학부·음악학부·실용음악학과·무용예술학과·뮤지컬학과가 공연예술대학 소속이 됐다. 뮤지컬학과는 공연예술학부 뮤지컬전공으로 전환됐다. 실용음악학과와 무용예술학과가 실용음악학부와 무용예술학부로 각각 명칭이 변경됐으며, 인문과학대학 소속의 아동학과가 사회과학대학 소속이 됐다.

수능에서 제2외국어영역을 탐구영역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이공대학 선발 시 수리 가형, 과학탐구 가산점이 폐지됐다. 특성화고교 졸업자 특별전형(정원 외)이 정시모집에서 수시모집으로 모집 시기가 변경됐다. 일반학생 적성고사전형과 미용고졸업자 특별전형은 폐지됐다.

수능 성적은 백분위 점수를 적용한다. 탐구영역은 두 과목 평균을 반영하며 한국사 영역은 등급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한다. 군사학과는 수능과 면접, 체력고사 이외에도 신체검사· 인성검사·신원조회를 실시해 기준에 미달할 경우 불합격 처리된다.

서경대는 대학의 교훈인 ‘홍익인간 정신 구현, 인류공영에 기여’를 바탕으로 ▶CREOS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실용교육 중심 대학 ▶학생들의 성공이 최우선인 잘 가르치는 대학 ▶창의·융합·실용 특성화 대학으로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사회맞춤형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 중심의 교육혁신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실용적인 교육시스템을 통해 학생의 능력과 자신감을 키워주고 있다.

서경대는 학생의 교양 및 전공 핵심역량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선도 교과목 개발과 교육과정 혁신, 융합전공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등으로 대학 차원에서 창의 융복합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를 마련했다. 또 창의·문제해결·대인관계·글로벌·자기계발·실무 등 미래사회에 필요한 학생의 6대 핵심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정한경 입학처장

정한경 입학처장

서경대는 혁신적인 원격교육 프로그램과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에도 흔들림 없는 교육을 제공하는 비결이다. 현재 서경대는 한국대학가상교육연합(KCU) 원격수업 및 교내 원격수업(자체 제작 콘텐트), 주차별 온·오프라인 수업 혼합진행형인 블렌디드러닝과 같은 원격 수업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운영 중이다.

한편 서경대는 지난달 교육부가 주관하는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발전계획 및 성과, 교육여건,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학생 지원 등 6개 항목, 14개 지표에서 대학의 경쟁력을 인정받아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2주기 평가 때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데 이어 3주기 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됨에 따라 2024년까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지원받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