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손흥민 지각 합류, 완전체 된 벤투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손흥민이 31일 합류하면서 벤투는 완전체가 됐다. [사진 뉴스1]

손흥민이 31일 합류하면서 벤투는 완전체가 됐다. [사진 뉴스1]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에서 펄펄 날고 있는 손흥민(토트넘)이 이번엔 태극마크를 달고 2022 카타르 월드컵 본선행에 도전한다. 지난달 29일(한국시각) 2021~22시즌 프리미어리그 3라운드 왓퍼드전을 마친 손흥민은 31일 오후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 입소한다.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일 이라크, 7일 레바논을 상대로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1, 2차전을 치른다.

장시간 비행 손흥민 훈련은 내일부터 #하루 훈련 뒤 이라크전 출전 우려도

손흥민은 이날 대표팀 훈련에 참가해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장시간 비행 후 컨디션 관리 차원에서 휴식을 취하기로 결정했다. 손흥민과 함께 황의조(보르도), 황희찬(울버햄튼), 김민재(페네르바체) 등 유럽파가 모두 입소하면서 대표팀은 '완전체(총 26명)'가 됐다. 이들은 1일부터 본격적인 훈련에 참가한다.

손흥민은 토트넘에서 절정의 골 감각을 과시 중이다. 그는 왓퍼드전에서 오른발 프리킥 결승골로 팀의 1-0 승리를 이끌었다. 지난달 16일 맨체스터 시티(맨시티)와 리그 개막전에서 결승 골을 넣은 데 이어 리그 2호 골을 기록했다. 리그 3경기 2골이다. 토트넘은 3연승으로 리그 선두다.

귀국하는 손흥민. [뉴스1]

귀국하는 손흥민. [뉴스1]

한국은 이번 최종예선에선 이란, 아랍에미리트,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과 A조에 묶였다. 껄끄러운 중동 팀들을 연이어 상대하게 돼 앞으로 이어질 험난한 원정길을 앞두고 홈에서 치르는 첫 2연전의 결과는 특히 중요하다. 벤투 감독은 손흥민의 골 결정력이 이번 월드컵 예선에서도 이어지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 문제는 빡빡한 경기 일정이다. 손흥민은 1일 딱 하루 동료들과 공식 훈련을 통해 손발을 맞춘 뒤 다음 날 이라크전에 나설 전망이다. 게다가 귀국 후 만 이틀이 지나지 않은 시점이다. 시차 적응이 끝나지 않은 탓에 경기력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벤투 감독은 고민이 많다. 토트넘에서 '해결사'로 활약하는 손흥민이 유독 대표팀만 오면 많은 득점을 하지 못해서다. 손흥민이 토트넘에서 만큼 골이 자주 터지지 않아 벤투호도 공격력이 반감됐다. 2019년 10월 스리랑카전에서 멀티골을 넣었고, 이후 1년 만인 지난 6월 레바논전에서야 다시 골맛을 봤을 정도다.

이번 만큼은 에이스 손흥민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현영민 JTBC 해설위원은 "시차 극복은 유럽파 선수의 숙명이다. 유럽에서 뛴 기간이 워낙 오래 된 손흥민에겐 체력과 컨디션을 관리하는 노하우가 분명 있을 것이다. 워낙 경험이 많은 선수이기 때문에 좋은 몸 상태로 경기에 나설 것"이라고 분석했다. 동료들도 손흥민에게 기대감을 나타냈다. 대표팀 미드필더 남태희(알두하일)는 이날 대표팀의 비대면 인터뷰에 참석해 "(손)흥민의 경기력은 말이 필요 없다. 나만 잘 하면 될 것 같다. 워낙 경기력이 좋아서 같이 경기에 뛰는 게 기대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