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언론중재법 상정 무산되자, 與김승원 "박병석 GSGG" 파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의원. 연합뉴스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1일 새벽 자신의 SNS에 박병석 국회의장을 향해 영문 이니셜로‘GSGG’라고 썼다가 삭제했다. ‘GSGG’라는 표현을 놓고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사용하는 동물을 빗댄 욕설을 영문 이니셜로 음차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초선인 김 의원은 김 의원은 민주당 미디어혁신특별위원회 위원이자 문화체육관광위원으로 언론중재법 개정을 주도해왔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실패했습니다. 국민의 열망을 담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눈물이 흐리고 입안이 헐었습니다”라며 “도대체 뭘 더 양보해야 가짜뉴스 피해구제법을 제대로 통과시킬 수 있는지, 모든 직을 걸고 꼭 제대로 더 쎄게(세게) 통과시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김 의원은 이후 게시글을 두차례 수정하면서 “박병석 ~~ 정말 감사합니다 역사에 남을 겁니다. GSGG”라는 문장을 추가했다.

해당글에서 김 의원은 ‘의장님’이라는 직책을 생략하고 욕설을 연상케 하는 ‘GSGG’라는 단어를 썼다. 언론중재법 개정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 소집이 무산된 후 박 의장을 향한 불만이 표출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페이스북 글이 확산되자 김 의원은 6시간여 만에 해당 문장을 “박병석 의장님~~ 정말 감사합니다. 역사에 남을 겁니다. 그렇지만 governor는 국민의 일반의지에 충실히 봉사할 의무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로 수정했다.

논란이 일자 ‘GSGG’를 삭제했다. 사진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논란이 일자 ‘GSGG’를 삭제했다. 사진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최종적으로 GSGG라는 표현을 삭제하고 박병석 의장에 대해서도 ‘의장님’이라고 경칭을 붙인 것이다. 김 의원은 총 7번에 걸쳐 페이스북 게시글을 수정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언론과 통화에서 “정부는 국민의 일반의지에 봉사해야 한다는 취지로 ‘Government serve general G’를 줄여 쓴 표현인데 비속어라는 지적이 나와서 수정했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은 이런 해명에도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자 이날 본회의 직전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와 함께 의장실을 방문, 박 의장에게 직접 사과했다.

김 의원은 박 의장과 만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의장님이 부른 것이 아니라) 제가 미리 찾아뵌 것”이라며 “실망하셨다는 질책과 더 잘하라는 격려를 해주셨다. 여하튼 (의장님이) 나라의 큰 어른이신데 죄송하다고 말씀드렸다. 저도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다만 ‘박 의장이 GSGG 약자의 뜻을 알았냐’는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았다.

김 의원은 판사 출신 변호사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실 행정관을 거쳐 지난해 총선에서 경기도 수원시 갑에서 당선됐다.

한편 김 의원의 ‘GSGG’ 논란과 관련, 민주당을 탈당해 현재 무소속 신분인 금태섭 전 의원은 SNS를 통해 “논란이 많은 법안이 원하는 대로 통과되지 않았다고 국회의장을 이름만으로 부르고 ‘개xx’의 약어를 써서 공개적으로 욕을 한 의원은 반드시 국회에서 징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 전 의원은 이어 “한 마디 사과나 반성 없이 변명이라고 내놓은 말도 천박하고 비겁하기 짝이 없다. 제너럴 G라니…”라며 “이런 사람이 우리를 대표한다니 나까지 부끄럽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