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분기부터 부스터샷...‘접종완료 6개월 경과자’부터 순차 접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30일 오후 서울 중구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시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뉴스1

30일 오후 서울 중구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시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고 있다. 뉴스1

이르면 10월부터 국내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부스터샷 접종이 시작될 전망이다.  접종 완료 이후 6개월 경과한 사람에 대해 순차적으로 접종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전문가들의 자문과 방역당국의 결정에 따라 부스터샷 접종을 늦지 않게 시작할 것”이라며 “고령층과 방역ㆍ의료인력 등 고위험군들부터 시작해 순차적으로 접종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스터샷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완료한 이후 예방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추가로  접종하는 것을 말한다.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AZ) 등 2차례 접종하는 백신은 3차 접종, 얀센처럼 한번 맞는 백신은 2차 접종이 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로부터 가장 안전한 나라가 되고 일상 회복의 시간을 앞당기는 것을 목표로 삼아 방역과 백신접종 총력 체제로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고 있다”라며 “백신 수급에 맞춘 최선의 접종계획으로 전국민 70%의 추석 전 1차 접종, 10월말 2차 접종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12세까지 접종 연령을 낮추고 미접종자들에 대한 추가 접종이 이뤄지면 접종률은 80%에 다가갈 것”이라며 “다른 나라들을 추월해 높은 수준의 접종률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국내 부스터샷 접종은 4분기(10월~12월)에 시작된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은 30일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추가 접종은 기본 접종 완료 6개월이 지난 대상자에 대해 4분기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세부 접종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앞서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열고 임신부와 12-17세 소아ㆍ청소년 접종과 추가접종(부스터샷) 방안을 심의했다. 전문위원회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에서 제외됐던 임신부, 12~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해 접종이 가능하도록 하고, 기본접종(얀센은 1회, 그밖의 백신은 2회접종) 완료 6개월 이후 추가접종을 시행하는 것을 권고했다. 특히,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은 기본접종 완료 이후 6개월 이전이라 하더라도 추가접종을 우선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정 청장은 부스터샷을 시행하려는 이유에 대해 “접종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할 경우 항체가가 감소하고 돌파감염이 증가하는 것과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점 등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진단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 권고를 반영해 접종계획을 수립하고 9월 중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부스터샷은 국내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요양병원ㆍ요양시설의 입소자와 직원, 코로나19 전담 병원 의료진 등 부터 접종 시기에 따라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첫 접종은 지난 2월 26일부터, 2차 접종은 3월 21일부터 이뤄졌다. 이때 가장 먼저 접종을 완료한 이들이 오는 10월이면 접종 완료 후 6개월이 경과해 부스터샷 접종 대상이 된다.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 국제 사회에선 선진국의 부스터샷 경쟁으로 인해서 세계 백신 공급 불평등이 심화되고, 변이 바이러스를 양산할 것이라고 우려한다. 정 청장은 이에 대해 “WHO는 세계적인 접종률을 높이는게 코로나19의 팬데믹에 대응하고, 고위험국가에서 새로운 변이가 발생해 전 세계에 위험을 초래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라고)필요성을 제기하고 있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도 동의한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요양병원ㆍ시설, 고위험군에서 돌파감염이 보고가 되고 있고, 면역도가 낮아지는 측면을 고려해서 일단은 고위험군 중심으로부터 추가 접종을 확대할 계획으로 검토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정 청장은 이어 “우리나라 뿐 아니라 다른 국가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백신에 대해 기여할 수 있는 점들은 외교부 중심으로 백신 기부나 백신 공급 지원방안 등 별도로 같이 검토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