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리도 기자였다, 선배들 변심말라" 김은혜·최형두의 호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선배님! 제발 변심(變心)하지 말아 주세요.”

전화기 너머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의 목소리는 호소에 가까웠다. 27일 중앙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그는 더불어민주당 내 언론인 출신 의원들이 ‘언론중재법 개정안’(이하 언론징벌법) 에 반대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MBC 기자 출신 초선 의원인 그는 전날 페이스북에 ‘한때 우리도 기자였다’는 글과 함께 6선의 박병석 국회의장(민주당 출신)과 5선인 이낙연 전 대표, 3선 박광온 의원을 차례로 호명했다. 세 사람을 콕 찍은 이유를 물었더니 김 의원의 첫 마디는 “존경했던 언론계 선배들이었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이어 “이낙연(동아일보 출신) 전 대표는 유신 독재의 억압에 맞선 동아 자유언론수호 투쟁위 정신을, 박광온(MBC 보도국장 출신) 선배는 언론노조 첨병이었던 MBC 정신을 이어 달라"고 했고, 중앙일보 출신으로 국회 본회의 의사봉을 쥔 박병석 의장에 대해서도 "침묵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다음은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뉴스1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 뉴스1

언론징벌법 추진 배경은 뭔가.
“언론에 보복하고 싶고, 괘씸죄를 물어서 징벌하고 싶은 거다.”
민주당 의원 중에는 기자 선배가 특히 많은데.  
“그 선배들이 우리에게 가르쳤던 기자정신은 가진 자, 강자 편에 서지 말라는 것이었다. 그랬던 그들이 지금은 권력 편에 서 있으면서 마치 ‘언론보도 피해구제’라며 약자 편에 선 것처럼 포장한다.”

이 전 대표는 26일 밤 한 토론에서 언론징벌법에 대해 “언론도 때로는 폭력일 수 있다”고 찬성했고, 박 의원도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오히려 기성 언론이 법안 처리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거들었다. 김 의원은 “가장 비민주적인 법안에 찬성하는 그 선배들을 보는 게 힘들다”고 했다.

8월 내 강행 처리한다는데.
“함께 싸웠던 기자 후배들에게 떳떳하려면, 이제라도 언론을 겁박해서 정권 비위를 감추고자 하는 언론징벌법의 속살을 드러내는데 함께 해야 한다.”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 임현동 기자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 임현동 기자

문화일보 기자 출신인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 의원 중에는 언론의 가치 덕분에 국회의원이 된 이들이 다수인데도, 이제와 후배 기자들을 압박하고 있다”고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언론인 출신 민주당 총선 당선인은 14명이다. 최 의원 역시 지난해 처음 국회에 입성했다.

그는 “나쁜 권력자에게 언론을 겨눌 큰 칼을 쥐어주는 꼴”이라고 우려했다.

민주당이 왜 강행 처리하려고 하나.
“자신들 실패·오점이 검찰 수사와 언론 보도로 인한 왜곡이라는 잘못된 인식 때문이다. 가짜 뉴스 잡겠다며 진짜 뉴스를 이제는 틀어막게 되는 것이다.”
향후 전망은.
“더는 여야 간 논쟁거리가 아니다. 언론의 자유를 바라는 모든 집단과 민주당과의 싸움이 될 것이다.”

그러면서 기자 출신 민주당 의원들에게 “언론인 선배로서의 품격 있고 훌륭하던 모습을 다시 보여 달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언론징벌법을 강행처리 할 경우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현안 간담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언론까지 장악하려 한다”며 “법안 처리 강행 시 필리버스터를 하겠다는 신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