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동차] 전기차 소음도 잡는다 … 신차용·교체용 타이어 시장서 두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가 신차용 타이어(OE)와 교체용 타이어(RE)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내수 시장뿐 아니라 해외 모델을 대상으로 신차용 타이어 공급도 늘려가는 중이다. 특히 최근 ‘대세’로 꼽히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을 집중 공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르노삼성 ‘뉴 아르카나’ 신차용 타이어 공급

닛산의 3열 SUV 패스파인더 금호타이어의 신차용 타이어(OE)가 장착돼 세계시장에서 경쟁한다. [사진 각 제조사]

닛산의 3열 SUV 패스파인더 금호타이어의 신차용 타이어(OE)가 장착돼 세계시장에서 경쟁한다. [사진 각 제조사]

금호타이어는 르노삼성자동차 XM3의 유럽 시장용 모델인 뉴 아르카나(New ARKANA)에 신차용 타이어로 엑스타(ECSTA) HS51을 단독으로 공급한다. 엑스타 HS51은 설계 단계부터 VPD(Virtual Product Development) 공법을 반영해 완성됐다.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완성도를 높였고, 다양한 측정 장비를 통해 강성을 수치화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는 개발 과정을 거쳤다.

고무 성분도 개선했다. 마모 성능을 강화한 고무, 높은 접지 성능을 발휘하는 HGR(High Grip Resin) 등을 적용해 제동력과 마모 성능도 강화했다. 이와 같은 기술력이 적용된 엑스타 HS51은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Autobild)에서 실시한 성능 테스트에서 1위에 올라 최우수(Exemplary) 등급도 획득했다.

닛산의 5세대 패스파인더에는 크루젠(CRUGEN) HP71을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다. 5세대 패스파인더는 닛산의 새로운 디자인 테마, 한층 넓어지고 정숙해진 공간, 향상된 오프로드 주행성능과 견인력을 갖춰 미국 3열 SUV 시장에서 주목받는 모델로 꼽힌다. 5세대 패스파인더 전용 크루젠 HP71은 프리미엄 소재와 차세대 컴파운드(고무화합물)를 써 기존 제품 대비 마모 성능과 눈길 성능을 20% 이상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르노삼성 XM3의 수출형 모델 르노 뉴 아르카나. 금호타이어의 신차용 타이어(OE)가 장착돼 세계시장에서 경쟁한다. [사진 각 제조사]

르노삼성 XM3의 수출형 모델 르노 뉴 아르카나. 금호타이어의 신차용 타이어(OE)가 장착돼 세계시장에서 경쟁한다. [사진 각 제조사]

전기차에도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한다. 기아 EV6에는 금호타이어의 4계절용 타이어 크루젠 HP71과 여름용 타이어 엑스타 PS71 등 2개 제품이 공급된다. 두 제품 모두 금호타이어의 흡음 기술이 적용된 공명음 저감 타이어다. 전기차 특징에 맞춰 낮은 회전저항, 내마모성, 높은 구동력 대응 등의 개선도 이뤄졌다. 전기차 특성상 노면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부각되는 만큼, 폴리우레탄 폼 재질의 흡음재를 부착해 공명음도 감소시켰다.

공명음 감소 효과를 높이기 위해 흡음재 형상 및 재질을 최적화한 독자적인 흡음 기술인 ‘K-silent system’ 기술을 썼다. 흡음재의 디자인, 면적, 폭 넓이 등을 감안한 형상 설계가 핵심이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현대자동차의 ‘스타리아’에 포트란 KC53을 17인치와 18인치 규격으로 공급 중이다.

금호타이어 60년 기술 담은 ‘솔루스 TA21’

금호타이어의 사계절 컴포트 타이어 솔루스 TA21 [사진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의 사계절 컴포트 타이어 솔루스 TA21 [사진 금호타이어]

교체용 타이어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도 꾸준하다. 솔루스(SOLUS)마제스티9로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는가 하면 ‘가성비’를 앞세운 중저가형 타이어도 내놨다. 가장 최근 내놓은 제품은 사계절용 컴포트 타이어 ‘솔루스TA21’이다.

신제품 ‘솔루스 TA21’은 금호타이어의 60년 기술을 담은 제품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균형 잡힌 성능이 강점인 가성비 라인업 제품이다.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사계절 전용 컴파운드가 적용돼 소음 억제 및 분산을 통해 우수한 승차감과 저소음 성능도 구현했다. 또한 와이드 직선형 그루브(타이어 접지면의 큰 홈) 및 블록 설계, 인터락킹(Interlockin) 3D 사이프(타이어 접지면의 작은 홈) 설계 기술로 고속주행 안정성을 강화하는 한편 안정적인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도 높였다. 디자인은 금호타이어의 신규 심벌을 사이드월(타이어의 측면)에 접목시켜 브랜드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으며, 홀로그램 널링 기법을 적용하여 정숙성과 편안함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려 했다. 신제품 ‘솔루스 TA21’은 소형차와 준중형/중형차를 아우를 수 있도록 13인치부터 18인치까지 총 50개의 라인업을 갖췄다.

임병석 금호타이어 한국 영업담당 상무는 “금호타이어의 기술력이 집약된 ‘솔루스 TA21’은 우수한 가성비가 특징이다. 지난 4월 출시된 솔루스TA51과 함께 솔루스TA21은 금호타이어의 ‘솔루스’ 시리즈를 완성시켰고, 앞으로 국내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제품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금호타이어는 신제품 ‘솔루스 TA21’ 출시를 기념하여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SOLUS TA21 소문내기 이벤트’를 실시한다. 오는 8월 30일까지 게시물 캡처 후 리그램 및 공유 참여시 배스킨라빈스 쿼터 아이스크림 및 CGV 영화 관람권(2매)을 증정한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닛산 패스파인더와 르노삼성 뉴 아르카나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기념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31일까지며 타이어프로 온라인몰(www.tirepro.co.kr)과 또로로로 렌털 서비스에서 할인 판매, 서비스 임대료 면제 및 사은품 증정 혜택을 제공한다. 타이어프로 온라인몰에서는 마제스티9 솔루스, 솔루스 TA31 등 프리미엄 타이어를 20% 할인, 온라인 전용 제품 엑스타LX는 40%까지 저렴하게 판매한다. 타이어 2개 구매 시 모바일 주유권 1만원, 4개 구매 시 모바일 주유권 2만원권을 제공한다. 타이어 2개 이상 구매 시 교체 대행과 방문 장착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