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당 “윤희숙, KDI 정보로 투기 관여” 윤측 “땅 산 줄도 몰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윤희숙

윤희숙

부친의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여야의 평가가 극명하게 엇갈린다. 국민의힘에서는 “여당선 찾아보기 힘든 높은 도덕성”(당 관계자)이라는 반응이 나오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윤 의원이 부친 땅 투기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된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민주당 대선주자인 김두관 의원은 26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의원 부친은 서울에 살면서 세종시에 농사를 짓겠다고 영농계획서를 냈고 위탁영농으로 경작을 피했다”며 “윤 의원이 한국개발연구원(KDI)에 근무하면서 얻은 정보로 가족과 공모해 투기한 것 아닌지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앞서 모친 땅 투기 의혹이 제기돼 민주당에서 제명된 양이원영 무소속 의원도 가세했다. 그는 기자회견을 열어 “저는 억울해서 성실히 조사받았으니 윤 의원도 억울하면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에 계좌내역을 다 내고 조사받으라”며 “혹시 조사 안 받으려고 그러는 것 아니냐”고 했다. 정의당에서도 윤 의원에 대해 “국민권익위 조사가 야당 탄압이라는 물타기도 모자라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시니 황당하다”(배진교 원내대표)는 비판이 나왔다.

윤 의원 부친은 80세이던 2016년 3월 세종시 전의면 신방리 일대 논 1만871㎡(약 3300평)를 매입했는데, 직접 농사를 짓진 않았다. 당시 시세를 고려하면 약 8억원에 사들여 현재 시세는 약 20억원일 것으로 추정된다. 여당에선 이 일대에 산업단지(산단)가 들어섰거나 들어설 예정인 것을 근거로 윤 의원이 KDI 내부 정보를 이용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제기한다. 윤 의원은 부친이 땅을 취득할 때 세종시 반곡동에 있는 KDI 재정복지정책 연구부장으로 근무했다.

윤 의원 측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부친 토지 매입 과정에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며 “의원 본인과 가족, 전 직장에 이르기까지 무분별한 억측과 허위사실이 유포되고 있어 사실과 다른 부분은 엄중히 대응하겠다”고 했다. 윤 의원 부친도 이날 저녁 JTBC 인터뷰에서 “투자할 곳을 모색하다 신문 보고 알았다. (딸은) 몰랐다. 그걸 아버지가 왜 얘기하느냐”며 윤 의원 관여 의혹을 부인했다.

박근혜 정부 때 청와대 행정관을 지내고 당시 최경환 기획재정부 장관의 정책보좌관으로 일했던 윤 의원의 제부 A씨가 내부 정보를 활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이날 한 언론 보도로 제기됐지만, A씨는 “악의적 왜곡”이라고 부인했다. A씨는 “장인어른 농지 매입 사실을 이번에 처음 알았다. 세종시 홈피 산업단지현황을 보면 해당 사업은 제 ‘어공’(어쩌다 공무원) 시절과 무관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