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은경 “고령 90%·성인 80% 접종해야 위드 코로나 가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일명 ‘위드 코로나(with covid19)’로 방역 체계를 전환하기 위해선 백신 접종 완료율이 일반 성인과 고령층 사이에서 80~90% 이상 돼야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전환 시기는 설명하지 않았다. 다만 전환의 전제조건이 되는 접종률은 10월 말까지 최대한 끌어올리겠다는 게 정 청장의 구상이다.

정 청장은 26일 열린 예방접종 설명회에서 위드 코로나 관련 질의를 받은 뒤 “현재 위드 코로나로의 방역 전략 전환이나 보완을 할 수 있으려면, 적어도 접종(완료율)이 70% 이상”이라며 “더 많게는 고령층은 90% 이상, 일반 성인도 80% 이상 예방접종이 완료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연령이 높을수록 치명적이다. 이에 위드 코로나 전환 전 고위험군의 접종 완료율을 최대한 높이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하지만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현재 60대 이상 접종 완료율은 60.4%다. 접종 개시 6개월이 됐지만 아직 70%도 안 된다. 90%가 되려면 400만 명 가까이 더 맞아야 한다. 특히 18~59세 일반 성인의 접종 완료율은 더 떨어진다. 이제 17.4% 수준이다.

관련기사

이에 정 청장도 위드 코로나 전환 시점을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그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현재는 언제라고 얘기하기 어렵다”며 “(다만) 전제조건이 되는 예방접종률을 최대한 10월 말까지 끌어올리고 방역 및 역학 의료 대응체계를 체계화하는 등 준비 작업을 진행해야 위드 코로나로 전환 시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위드 코로나로 방역 체계가 바뀐다고 해도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는 것은 당분간 어려워 보인다. 정 청장은 “방역 전략을 전환해도 어느 정도까지 거리두기나 방역수칙을 완화할 수 있을지는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