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에어앰뷸런스가 아빠 살렸다"…최정우 회장이 받은 손편지

중앙일보

입력

인도네시아 포스코ICT 사업장에서 근무하던 최상권(59)씨는 지난달 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양성판정을 받았다. 현지 치료를 받던 중 급속 폐렴으로 악화해 위급한 상황을 맞았다. 이 소식을 전해 들은 가족들은 한국에서 발을 동동 굴렀다. 아들 최한솔(25)씨는 “예방접종을 끝내신 상태였고, 대부분이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다는 뉴스를 접했기에 금방 괜찮아질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고 했다. 그는 “하지만 호흡곤란을 겪고 있다는 아버지와의 통화에서 외국에서 아파하고 계시는 아버지께 그저 기도밖에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사실에 저희 가족은 너무 괴롭고 힘든 상황이었다”고 회고했다.

포스코ICT 인도네시아 사업장 직원 최상권씨가 지난 5일 밤 에어앰뷸런스를 통해 긴급이송되고 있다. [사진 포스코]

포스코ICT 인도네시아 사업장 직원 최상권씨가 지난 5일 밤 에어앰뷸런스를 통해 긴급이송되고 있다. [사진 포스코]

8월로 넘어오면서 최상권씨의 증상은 계속 악화해 현지 치료가 불가능한 상태가 됐다. 그러던 중 최씨와 가족에게 큰 희망이 선물됐다. 포스코그룹에서 최씨를 위해 에어앰뷸런스를 지원해 지난 5일 밤 한국 병원으로 그를 긴급이송했다. 에어엠뷸런스는 의료진이 동승해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PMIU(이동식 음압격리 장치) 등의 의료 장비가 구축돼 있다. 다만 비용이 한 번 이용에 2억원 정도 소요돼 일반인이 자비로 이용하기엔 큰 부담이다.

한국병원에서 치료를 마친 최씨는 25일 퇴원했다. 후유증 치료까지 마쳐 곧 인도네시아 사업장으로 복귀 가능하다는 의사의 소견을 받았다. 포스코ICT 인도네시아 법인 관계자는 “2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직원들이 에어앰뷸런스 서비스를 통해 큰 위안과 함께 회사가 직원과 가족을 세심히 지켜주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은 상대적으로 코로나19백신접종 및 의료체계가 열악한 해외사업장의 포스코그룹 임직원 및 가족 약 770명을 대상으로 에어앰뷸런스 서비스 가입을 지원했다. 또한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직원에 대해서도 24시간 의료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고 포스코는 밝혔다.

최한솔씨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에게 보낸 감사 편지. [사진 포스코]

최한솔씨가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에게 보낸 감사 편지. [사진 포스코]

한솔씨는 아버지의 퇴원 날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과 직원들에게 자필 편지를 보내왔다. 그는 “에어앰뷸런스 이용을 위해 서류를 작성하다보니 1인 환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상당한 금액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고, 기업 측에서 정말 많은 도음과 관심을 주고 있다는 걸 느꼈다”고 적었다. 한솔씨는 “한명의 근로자를 위해 회사의 많은 지원과 헌신의 모습을 보고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선한 영향력을 느낄 수 있었으며, 도움을 주신 최정우 회장님과 관계자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편지로나마 전달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