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투기 의혹땐 "특검" 꺼낸 尹, 국민의힘 의혹엔 입 닫았다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24일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이 있다고 지목된 국민의힘 소속 캠프 인사 중 안병길·정찬민·한무경 의원에 대해 “스스로 사의를 밝혀와 이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가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이 있다고 통보한 국민의힘 의원 12명 중 5명(송석준·안병길·이철규·정찬민·한무경)은 윤 전 총장 캠프 소속이었다. 당 최고위가 이들 중 ‘이철규·정찬민 탈당 요구’, ‘한무경 제명’ 등으로 결론 내자 윤 전 총장 캠프도 이에 따른 후속 대응으로 관련 조치를 한 것이다.

윤석열(오른쪽)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 큰 국민의힘 재선의원 간담회’에 참석해 정점식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윤석열(오른쪽)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 큰 국민의힘 재선의원 간담회’에 참석해 정점식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윤 전 총장 측 김병민 대변인은 SNS 메시지를 통해 “한무경 산업정책본부장, 정찬민 국민소통본부장은 캠프 관련 직책에서 스스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고 이를 수용했다”며 “조직본부장인 이철규 의원은 관련 의혹에 대해 당에 추가 해명 기회를 요청했기에 소명 절차를 지켜본 뒤 판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딸에게 아파트를 편법 증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 최고위는 송석준·안병길 의원에 대해선 문제 삼지 않았지만, 안 의원은 캠프 홍보본부장 직을 자진 사퇴했다. 윤 전 총장 측은 통화에서 “윤 전 총장 본인은 애초부터 강경한 입장이었지만, 당 최고위 결정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이 정도 수준으로 조치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캠프 내부에선 “윤 전 총장이 강경한 조치와 함께 메시지를 낼 것”이란 얘기가 퍼졌지만, 오후 들어 캠프 참모들 사이에선 “당 최고위의 결정을 따르는 게 맞다”, “연루 의원들이 억울해하는데 무조건 자르는 것도 공정은 아니지 않으냐”는 말이 나오면서 분위기가 점점 바뀌었다.

윤 전 총장에 주목했던 건 그가 부동산 문제와 연관 지어 ‘공정·법치 복원’을 강조해왔기 때문이다. 지난 6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12명이 부동산 불법 의혹에 연루됐다는 권익위 발표가 나자 윤 전 총장은 “수사권도 없는 국민권익위에서 조사를 했는데도 국민이 놀랄만한 결과가 나왔다. 어물쩍 넘어가면 국민의 실망, 질책을 뒷감당하기 어려울 것(6월 9일 언론 인터뷰)이라며 즉각적인 특검 수사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윤 전 총장 측은 “명단에 오른 국민의힘 의원 12명 중 당 최고위가 6명에 대해선 ‘소명이 되거나 본인 문제가 아니다’라고 하는데 윤 전 총장이 ‘아니다. 다 읍참마속 해야 한다’고 하는 것도 모양새가 이상하지 않으냐”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서울 종로구 국민캠프에서 열린 자영업 비대위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서울 종로구 국민캠프에서 열린 자영업 비대위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그럼에도 이날 정치권에선 윤 전 총장의 과거 발언이 다시 회자되면서 “부메랑이 되고 있다”는 반응이 나왔다. 지난 3월 검찰총장 사퇴 후 그의 첫 공개 메시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의혹을 지목하면서 “공적 정보를 도둑질해 부동산 투기를 하는 것은 망국의 범죄”라는 것이었다. 이후에도 언론에 여러 투기 의혹을 거론하며 “정치 진영과 선거를 생각하면 안 된다. 이건 국가의 근본에 관한 문제”라거나 “청년에게 게임 룰조차 조작되고 있어서 아예 승산이 없다는 걸 보여준 것”이라며 거듭 엄정 수사를 주장했다. 윤 전 총장과 가까운 한 인사는 “이런 일이 드러났을 때 네 편 내 편 가르지 않고 엄정히 대응했던 게 윤 전 총장이었고, 그런 모습에 많은 국민이 지지를 보냈던 것”이라며 아쉬워했다.

한편 윤 전 총장 캠프는 이날 싱크탱크 격인 미래비전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장에는 김형기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명예교수가, 간사에는 이철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선임됐다. 이외 김성한 전 외교통상부 차관, 국민의힘 김영환 전 의원, 모종린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 등도 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