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군위군 대구 편입, 경북도의회 찬반 의견 어디로 기울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20면

경북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 절차가 가시화되고 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과정에서 군위군의 조건 제시로 추진이 시작된 군위군의 대구 편입은 다음달 중 경북도가 행정안전부에 관할구역 변경 건의서를 제출하면 첫발을 떼게 된다.

이에 앞서 경북도의회는 자체적으로 군위군의 대구 편입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정리할 예정이다. 지난 20일부터 진행 중인 경북도의회 제325회 임시회 기간 중 무기명 찬반 표결을 거쳐서다.

경북도의회에서 나오는 찬반 입장이 어느 쪽으로 나오더라도 구속력이 없어 경북도는 정부에 건의서를 제출할 수 있다. 하지만 경북도의회 반대 의견이 우세할 경우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정치적 부담으로 건의서 제출을 강행하지 못할 것이란 관측도 있어 표결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군위군의 대구 편입 관련 상임위원회인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는 오는 25일 ‘경북도 관할구역 변경(안)에 대한 의견 제시의 건’을 두고 상임위원들의 찬반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이 결과를 토대로 본회의에 찬반 의견을 제시한다. 이어 다음달 2일 열리는 임시회 본회의에서는 전체 도의원 59명이 무기명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도의원들의 의견은 팽팽히 갈리는 분위기다. 지난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를 선정하면서 전체 도의원 중 53명이 동의하고 서명까지 한 만큼 찬성을 해야 한다는 입장과 인구 소멸 위기에 처한 경북이 1개 자치단체를 통째로 대구시에 넘기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반대하는 입장이 맞서고 있다.

앞으로 경북도가 정부에 관할구역 변경 건의서를 제출하면 행안부가 이를 검토한 뒤 법률개정안을 만드는 작업이 이뤄진다. 법제처의 심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까지 통과해야 하는 절차도 남아 있다.

인구 2만3000여 명의 소도시인 군위군의 대구 편입이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7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해 7월 30일 대구시, 경북도와 함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유치 신청서 제출에 합의하는 조건 중 하나로 군위군의 대구 편입 안이 제시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