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징금 7억 책 팔아 갚나…김어준 방송 나와서 입 연 한명숙

중앙일보

입력

6월 2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 뉴스1

6월 2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 뉴스1

9억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죄로 유죄를 확정 판결받고 징역 2년형을 복역한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7억원가량의 미납 추징금을 책 판매 수익으로 충당할 기세다. 최근 검찰이 인세 관련 계좌를 압류한 가운데 한 전 총리가 2017년 만기 출소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방송 인터뷰에 나서는 등 자서전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자서전 홍보, ‘추징금 7억’ 책 팔아 갚나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6월 30일 발간한 한 전 총리 자서전 『한명숙의 진실』의 인세와 관련된 계좌 등을 압류했다. 아직 집행이 이뤄지진 않았다. 이날 현재도 책이 판매되며 인세가 쌓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 전 총리는 2015년 8월 대법원 확정판결을 받은 추징금 8억 8300만원가량 가운데 7억1000만원가량을 지금껏 납부하지 않고 버티는 중이다. 한 전 총리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마련한 비용으로 자서전을 출간했는데, 책의 정가가 1만 8000원인 상황에서 인세 10%를 가정하면 39만 4000권을 넘게 팔 경우 미집행 추징금을 전부 충당할 수 있다. 출판사 ‘생각생각’은 판매 부수와 인세 규모 등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김어준 다스뵈이다’와 4년 만 인터뷰…“언론 신뢰 잃어, 한겨레도 절독”

한 전 총리는 책 홍보에 열중하고 있다. 그는 지난 7월 23일 유튜브 채널 ‘딴지방송국’을 통해 공개된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171회’에 출연해 책 발간 소식 등을 알렸다. 그가 인터뷰에 나선 건 2017년 8월 23일 만기 출소 이후 4년 만이다.

한 전 총리는 다스뵈이다에서 그동안 언론 등의 인터뷰에 응하지 않은 이유로 “언론에 대한 신뢰가 없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언론이 편향된 보도를 해 억울하게 자신이 유죄를 선고받는 데 영향을 미쳤다는 취지다. 특히 한겨레신문 등 진보 매체에 대한 비판에 집중했다. 한 전 총리는 “한겨레가 처음 시작할 때 내가 모금에 참여했는데 사건 당시 속상해서 구독을 끊어버렸다”고 밝혔다.

최근엔 지인들의 격려로 대인기피증 등이 치유됐고 김어준씨의 유튜브 채널은 신뢰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뷰를 승낙했다고 한다.

한 전 총리는 자서전 내용과 마찬가지로 인터뷰에서도 “나에 대한 수사와 유죄 판결은 정치권력의 공작이었다”고 강조했다. 검찰이 2010년 당시 청와대의 사주를 받아 조작 수사를 했고, 국가정보원의 지시를 받은 판사들이 재판도 하기 전부터 유죄 선고를 하기로 결정했다는 주장이다. 근거는 없었다. 그러면서도 자금공여자인 한만호씨의 1억권 수표가 한 전 총리 동생의 전세 자금으로 쓰인 점 등 유죄를 뒷받침한 결정적 물증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방송인 김어준씨. 중앙포토

방송인 김어준씨. 중앙포토

“김경수도 정치공작에 희생…윤석열 완주에 퀘스천 마크”

2017년 대선 당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과 공모해 인터넷 포털사이트 댓글을 조작한 혐의로 지난달 21일 대법원에서 징역 2년형을 확정판결받은 데 대해서도 “나처럼 정치 공작에 희생된 것”이라며 “나와 비슷한 패턴의 사건이 현재까지도 반복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차기 대선에 대해선 “여권이 절실한 마음을 갖고 원팀으로 똘똘 뭉쳐야 정권 재창출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야권의 대선 후보와 관련해선 “저 사람들이 대선 레이스에서 끝까지 갈 것인가에 대해선 조금 퀘스천 마크가 있다”고 말했다.

한 전 총리는 또 지난 18일 ‘김대중 대통령 서거 12주기 해외동포 온라인 추도식’에 참석해 책 홍보를 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한 전 총리는 “김대중 대통령이 6·15 선언을 통해 남북이 자주적으로 평화를 이루겠다고 선언하면서 남북 평화의 문을 열었다”며 “노무현 정권에 이어 문재인 정권의 4·27 판문점 선언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화 정책이 계승될 수 있도록 정권을 재창출해야 한다”라고도 했다.

文, 6년 전 “추징금 십시일반 돕자” 했다가 무산

한 전 총리가 유죄를 선고받은 직후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은 당원들에게 “한 전 총리의 추징금 9억원가량에 대해 십시일반으로 도와줬으면 좋겠다”고 했다가 당내 강경파들이 “한 전 총리가 돈을 받지 않았다고 주장하는데 추징금을 모으는 게 명분에 맞지 않다”고 반발하자 유야무야 된 적 있다. 이후 6년 만에 한 전 총리 자서전 구매자들의 십시일반을 통해 추징금 집행을 마무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