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아프간 난민 제3국서 신분 확인 후 미국 입국”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조 바이든

조 바이든

조 바이든(사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2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난민은 카불에서 미국으로 곧바로 들어오지 않고 제3국에서 신분 확인 절차를 거친 뒤 입국하게 된다고 말했다. 미군 철수 시한인 오는 31일까지 일주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3만 명 가량의 난민을 대피시키기 위한 고육책이다. 하지만 신분이 확인되지 않은 아프간인을 제3국으로 보내되 미국 땅에는 들이지 않겠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한 대국민 연설에서 “카타르·독일·쿠웨이트·스페인 등 걸프만·중앙아시아·유럽에 수속 센터(processing station)를 설치키로 합의했다”면서 “피란민들은 (카불에서) 그곳으로 직행해 분류 및 심사 절차를 밟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4대륙에서 24개국 이상과 협력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지난 20일 국무부는 아프간에서 대피하는 미국인과 아프간 난민은 독일·이탈리아·영국·캐나다·터키·폴란드·우즈베키스탄·르완다·우간다 등 20여 개국으로 먼저 향하게 된다고 밝혔다. 유럽·중앙아시아·중동·북아프리카 등 아프간에서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 위주로 협의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국무부 발표에 한국은 포함되지 않았고, 미국 주요 동맹 중 일본·호주·뉴질랜드도 제외됐다.

아프가니스탄을 떠나려는 아프간인들이 카불 국제공항 인근에 운집해 있다. 미국에 입국하려는 아프간 난민들은 제3국에서 신분 확인 절차를 거쳐야 미국에 입국할 수 있게 된다. [신화=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을 떠나려는 아프간인들이 카불 국제공항 인근에 운집해 있다. 미국에 입국하려는 아프간 난민들은 제3국에서 신분 확인 절차를 거쳐야 미국에 입국할 수 있게 된다. [신화=연합뉴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21일 바이든 행정부가 한·일에 있는 미군기지를 포함해 동맹·우방국과 폭넓게 협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때문에 한국 내 미군기지도 난민 수속이나 임시 수용에 쓰일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이와 관련해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3일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금은 (미국 측과) 그런 협의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주한미군 기지에 아프간 난민을 수용할) 가능성은 전혀 없다”며 아프간 난민 수용을 원할 경우 한국 정부의 허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한국 정부가 아프간에서 진행한 각종 사업 등을 도왔던 현지 조력자들에 대해선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공개했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난민들의) 최종 목적지는 미국인데 전 세계 미군기지에 아프가니스탄인들을 임시 체류시키겠다는 것”이라며 “최종적으로 지리적 여건, 편의성에 따라 미국이 추진하는 사안은 중동이나 유럽 지역 미군기지를 활용한다고 정리됐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