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플] 한국의 수퍼앱, 누가 될까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팩플레터 9호, 2020. 08. 21 

Today's Topic
‘네이버의 확장’에 대한 생각들

팩플언박싱

팩플언박싱

여러분 안녕하세요. 미래를 검증하는 팩플입니다.

네이버의 거침없는 확장에 관해 분석한 지난 레터 잘 보셨나요? 설문 결과를 레터로 알려드릴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설문 신뢰도를 위해 응답률이 10% 이상일 때만 공개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약속대로 공개합니다.

2020년 8월 18일 드린 팩플레터에서는 '앱 하나로 다 되는 수퍼앱'에 대한 의견을 물었습니다.

팩플레터 9호

팩플레터 9호

'수퍼 앱'이 우리나라에서 나오면 어떨지, 의견을 여쭤봤어요. 응답자의 62%는 '편하고 좋을 듯'이라고, 38%는 '독점이 걱정될 듯'이라고 답하셨습니다. 저희는 후속 질문에서 각각의 이유도 질문 드렸는데요.

먼저, 긍정 응답하신 분들의 후속 답변입니다.

팩플레터 9호

팩플레터 9호

'내 생활이 편해질 것 같아서'(80%)라는 소비자 관점을 가장 많이 선택하셨습니다. '해외 기업이 점유하는 것보다 나아서'(30%)라는 답변이 그 다음이었습니다. '이왕이면 국산'이란 얘기죠.

기존 서비스가 저렴해질 것 같다(26%), 큰 기업이 나오면 국가 경제에 좋다(16%)는 이유도 선택됐습니다.

그렇다면 수퍼앱 부정 응답자들은 어떤 이유셨을까요?

팩플레터 9호

팩플레터 9호

반대 이유로는 '독점 기업이 거대 권력이 될까봐'(85%)라는 답변이 압도적으로 많았어요.  '서비스 요금이 올라갈 것 같다'(24%)는 이유가 그 다음이었습니다. 일자리 측면에서 답한 분도 소수 있었습니다. '내 현재 직업에 피해가 올 것 같다'(7%), '국내 일자리가 줄어들 것 같다'(2%)는 우려입니다.

아래 질문은 국내 수퍼앱의 등장에 긍정/부정 응답자 모두에게 드렸습니다.

팩플레터 9호

팩플레터 9호

국내 수퍼앱이 나온다면 카카오(51%)일 거라고 답한 분이 네이버(46%)를 택한 분보다조금 더 많았습니다. 쿠팡을 택한 분은 0.1%,'안 나올 것 같다'는 답은 2%였습니다.

특이한 것은, 국내 수퍼앱의 등장을 보는 시각에 따라 '수퍼앱 후보'에 대한 답변도 달랐다는 것인데요. 수퍼앱이 나오면 좋겠다고 답한 분 중에서는 '네이버'가 그 주인공이라고 점찍은 분이 많았습니다. 반대로 수퍼앱이 나오면 독점이 우려된다고 부정적으로 보신 분들은 '카카오'의 수퍼앱 등극 가능성을 높게 보셨습니다.

설문 결과, 흥미로우셨나요?
저희는 혁신의 방법과 과정을 이해하시는 구독자님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앞으로도 레터를 읽으신 뒤 여러분의 판단을 설문 참여로 표현해 주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레터를 열어서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팩플팀 드림


팩플레터는 이렇게 운영되고 있어요.

💌화요일, 이슈견적서 FACTPL_Explain이 담긴 레터를 발송합니다.
💌금요일, 그 주 레터의 설문 결과를 언박싱한 레터를 보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