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치권 로비설 번번이 '허탕'­…'바다이야기'에선 밝혀지나?

중앙일보

입력

사행성 오락게임기 '바다이야기'에 대한 수사가 상품권 업체들의 정치권 로비 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벌어진 각종 대형 로비사건 수사에서 정치인 개입설은 의혹과 단서만 무성했을 뿐 비리의 실체는 드러나지 않았다.

이 때문에 그동안 수사의 그물망에 잡히지 않았던 정치인들이 '바다이야기' 수사에서 비리의 실체를 드러낼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브로커 윤상림 로비사건에서 검찰은 '거악의 뿌리'를 뽑겠다며 수사에 강한 자심감을 보였다.

윤씨가 개인수첩에 유력인사 전화번호 1000여개를 확보하고 있었고 그가 단순 법조 브로커가 아니라 정.관계를 아우르는 폭넓은 인맥을 바탕으로 각종 비리를 저지른 단서가 포착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8개월여를 끌어온 윤씨 수사는 법조인과 경찰 몇몇을 기소하는 선에서 끝났고 '거악' 척결이라 할만한 수사성과는 없었다.

현대차 비자금 수사 역시 1200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이 드러났지만 이 돈이 어디에, 어떤 사람에게 흘러갔는지 전모가 밝혀지지 않았다.

2002년 대선을 앞두고 비자금이 무더기로 조성, 사용된 사실이 드러났고 검찰도 정몽구 회장의 구속영장에 정치권 로비 자금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정치권 수사는 사실상 끝난 분위기다.

특히, 현대차 로비스트이자 금융계 마당발인 김재록씨가 정관계 로비를 벌였을 것이라는 설이 무성했지만 수사에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번 '바다이야기' 수사에서도 게임기 등급심사와, 상품권 발행 업체 지정 과정에 업체들의 광범위한 로비가 있었다는 단서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또 상품권 업체들이 여야 정치인에게 거액의 후원금을 뿌렸다는 사실도 일부 확인되고 있다.

검찰도 특별수사팀을 꾸려 전방위 수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앞선 로비 수사에서 검찰이 얻은 '용두사미'라는 꼬리표를 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서울=뉴시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