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정 정계 개편 설로 내분|「당 해체」발언 박준규 대표 사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박준규 민정당대표위원이 정계개편 발언으로 29일 전격 사퇴하고 이에 대해 정호용 의원 측과 이종찬 의원 측 의원들이 당 지도부의 해명을 요구,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나서는 등 민 정당이 앞으로 본격화될 당정 개편 움직임을 놓고 심각한 내부갈등을 드러내고 있다. <관계기사 3면>
박 대표는 28일 밤 일부 신문에 보도된 정국의 양당 제 개편추진과 관련해 ▲노태우 대통령의 민 정당 총재직 이탈 ▲민정당 해체 등을 시사한 발언을 한데 대해 책임을 지고 사표를 제출했으며 노 대통령은 꼬일 이를 즉각 수리했다.
노 대통령은 5공 청산문제가 마무리 될 때까지 당분간 민 정당 대표직을 공석으로 둘 것으로 알려졌으며 1월 중 대폭적인 민 정당 개편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 대표는 28일 모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정국 개편은 양당 제 방향으로 추진되어야한다고 말하고 이를 위해서는 민정당의 기득권을 고수할 의사가 없으며 대통령은 중립적 입장을 지켜야 한다고 해 대통령의 당적 이탈 및 민정당의 해체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정호용 의원의 사퇴반대를 주장한 오한구·김용태 의원 등은 해체하는 정당을 위해 사퇴 할 필요가 없다고 강력히 반 발 했으며 또 공화당 등 구 유신세력과의 통합은 명분이 없다고 주장 해온 이종찬 의원 등도 가세해 박 대표 발언의 진의해명을 요구하고 이를 위한 의원총회소집을 요구했다.
또 백담사 측도 이와 같은 정계개편구상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민 정당은 긴급당직자회의를 열어 박대표의 발언이 사실과 다름을 해명하는 한편 이에 따른 대책을 건의했고 노 대통령은 이 달 말 박대표의 사표제출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박 대표는 이날 사퇴 성명을 발표하고 사표를 제출했다.
박 대표는 자신의 사퇴와 관련한 성명에서 『28일자 일부보도로 야기된 부정확하고 불필요한 물의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 위원직을 사임, 사퇴한다』며 『어려운 민주화과정에서 민 정당이 노 총재의 영도아래 지난 15일의 대 타협 정신을 살려 90년대의 희망찬 새 민주 시대를 열어 가는데 계속 주도적 사명을 다할 것을 충심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29일 오전 박대표의 사퇴서를 수리했다.
박희태 민정당대변인은 29일 박 대표의 발언파문과 관련, 『국민과 당원에게 당혹 감을 안겨준 것은 유감이며 회견내용은 당론과 전혀 무관함을 분명히 한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우리 당은 대통령선거에서 당총재인 노태우 대통령에게 압승을 안겨주고 총선에서 제1당으로 뽑아준 국민의 뜻을 깊이 인식, 노 대통령을 중심으로 더욱 굳게 단결하겠다』며 『어떤 일이 있어도 조금도 흔들리지 않고 집권당으로서의 사명에 신명을 바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당의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의원들은 정국개편에 대한 명백한 진로설명 등을 요구하고 있어 앞으로 이 문제를 둘러싼 민정당내 진통은 계속 내연할 것으로 보인다.
민정당은 이에 따라 당분간 남재희 중앙위의장을 대표위원직무대행으로 임명 대행체제로 운영할 것으로 보인다.
민정당의 한 소식통은『당직 인선 등을 위해 최소한 내년 1월 중순께까지는 대행체제가 계속 될 것』이라며『늦으면 90년 2월 임시국회 후 4월 국회 직 개편과 함께 이루어질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후임 대표의원에는 박태준·유학성·박준병·김윤환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