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디, 전력 소모 25% 줄인 스마트폰 OLED 패널 개발

중앙일보

입력

삼성디스플레이의 저전력 OLED인 '에코(Eco²)OLED' 구조. [사진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의 저전력 OLED인 '에코(Eco²)OLED' 구조. [사진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가 전력 소모를 기존보다 25% 줄인 스마트폰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개발했다. 삼성전자가 지난 11일 공개한 폴더블폰인 갤럭시Z 폴드3에 최초 적용된 부품이다.

빛 투과율 33%로 높여 소비전력 줄여 #“갤Z폴드3 최초 적용, UDC에도 기여”

삼성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의 외광 반사를 막아주는 새로운 패널 구조를 개발하고, 주요 국가에서 ‘에코OLED’라는 이름으로 상표 출원을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빛 투과율을 33%로 높여 패널의 소비 전력을 최대 25%까지 줄인 게 특징이다.

새로운 적층 구조는 기존 핵심 소재인 편광판의 광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을 극복했다. 편광판은 불투명한 플라스틱 시트로, 패널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이 전극에 닿아 반사되는 것을 막아 OLED 디스플레이의 시인성을 높여주는 부품이다. 다만 빛이 편광판을 통과하면 밝기가 50% 이상 감소한다.

삼성디스플레이 측은 “이번에 업계 최초로 편광판 기능을 내재화해 광 효율을 향상시킨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며 “이 기술을 ‘에코(Eco²)OLED’로 브랜드화하고 최근 한국·미국·영국·중국·일본 등 7개 국가에서 상표 출원했다”고 말했다. Eco²OLED는 저전력 친환경 부품이라는 뜻이 있다.

이 기술은 삼성전자의 신형 폴더블폰인 갤럭시Z 폴드3에 적용됐다.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카메라 구멍을 숨겨주는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UPC)에도 기여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디스플레이의 빛 투과율이 향상되면서 패널 하단의 카메라 모듈에 더 많은 빛을 전달해 UPC 기반 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성철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사업부장(사장)은 “5세대(5G) 및 대화면의 폴더블 스마트폰 확대 보급에 발맞춰 ‘에코OLED’를 통해 혁신적 구동 기술과 유기재료 최적화로 패널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