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킹]중식 어렵다? 중식대가의 30분 완성, 마파두부 레시피

중앙일보

입력 2021.08.14 10:30

업데이트 2021.08.31 11:33

중국요리는 집에서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하잖아요. 하지만, 중국요리도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제가 유튜브에 쉬운 중국요리 레시피를 소개하는 ‘옥사부TV’채널을 연 것도 이러한 편견을 깨뜨리고 싶었기 때문이죠. 그래도 어렵게 생각이 든다면, 마파두부부터 시작해 보세요. 쓰촨(四川) 요리 특유의 매콤한 양념에, 두부의 부드러운 식감, 돼지고기의 고소함이 어우러져 맛도 영양도 가득한 요리예요. 이번 주말, 마파두부 한 그릇 어떠세요.”

마파두부는 중국 청나라 때 만들어졌어요. 쓰촨에서 작은 가게를 하던 여인이 기름통을 메고 다니며 힘든 일하고 온 사람들에게 다진 고기를 볶다가 고추를 넣은 뒤 육수와 두부를 넣어 만든 매콤한 두부 요리를 내놓았는데요. 이 요리가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지면서 이제는 중국을 넘어 한국에서도 사랑받는 메뉴로 자리했죠.

마파두부는 실제로 재료와 조리법이 간단해요. 두부와 고기, 고추, 파, 마늘만 있으면 되거든요. 양념도 매운맛을 내는 두반장과 간을 위해 필요한 굴소스와 간장, 설탕만 준비하세요. 다만, 두부는 판두부보다는 연두부가 식감이 부드러워서 잘 어울려요. 두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 후, 끓는 물에 빠르게 데쳐서 사용하세요. 두부를 데치면 안에 있던 수분이 빠져나와, 양념 간이 잘 배죠. 그래서 볶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원재료 본연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어요. 또한 두부는 데친 후에 뜨거운 상태로 오래 두면 달라붙을 수 있으니 두부를 데치기 전에 다른 재료를 모두 준비해뒀다 바로 조리하는 게 좋습니다. 마파두부를 만들 때 호텔에선 닭과 대파를 넣어 끓인 육수를 사용하는데, 집에선 그냥 물을 넣어도 괜찮아요.

마파두부 조리과정. 공성룡,남채린PD

마파두부 조리과정. 공성룡,남채린PD

재료 준비

재료(2인분) : 연두부 1모, 마늘 2쪽, 생강 1쪽, 대파 1/2쪽, 홍고추/풋고추 1개씩, 다진 돼지고기 70g, 고추기름 2큰술,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굴 소스 1큰술, 설탕 0.5작은술, 후춧가루 1작은술, 두반장 1작은술, 닭육수(또는 물) 1컵, 물 전분(전분가루 1큰술, 물 2큰술)

만드는 법  

1. 두부는 사방 5㎝ 크기의 네모꼴로 썬 다음 끓는 물에 데쳐서 물기를 빼준다.
2. 대파, 마늘, 생강, 고추는 잘게 썰거나 다진다.
3. 팬에 고추기름을 2큰술 넣고 고기를 볶다가 대파, 마늘, 생강을 넣고 10초 정도 볶는다.
4. 청주, 간장을 넣고 육수를 부어준 뒤 두반장, 굴 소스, 후춧가루, 설탕, 고추 등으로 양념하고 두부를 넣고 살짝 졸인다.
5. 물 전분을 천천히 부어가며 골고루 잘 섞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