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구자억 서경대 혁신부총장 “5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설계 방법을 변경 요구”

중앙일보

입력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 혁신부총장인 구자억 교수가 최근 저서 ‘5차 산업혁명 시대 리더가 되라!’를 펴냈다. 동문사에서 출판된 이 책은 기술의 혁명적 진보를 가져온 4차 산업혁명이 극대화, 생활화되는 5차 산업혁명 시대를 변화, 혁신, 트렌드, 경제, 사회, 기술, 직업, 교육, 생존전략, 인간형 등의 영역으로 나눠 다각적으로 조망하고 5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로 살아가기 위해 지금부터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대안을 제시했다.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으로 미래교육, 국제교육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온 김창환 박사,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사업본부장으로 재직중인 김한준 박사,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교수인 김현수 박사, 컴퓨터시스템응용 기술사인 여인국 박사가 함께 만들었다.

이 책은 모두 9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장에서는 빠르게 변하는 세상을 살펴본다. 선형적 변화(lincal change)에서 가속화되는 변화(Exponential Growth)에로의 변화 양상과 특징 등을 조명한다. 제2장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디지털 혁신이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고찰한다, 특히 현시대를 살아가는 다음 세대에 초점을 맞추고 변화의 흐름을 진단한다.

제3장에서는 미래사회를 지배할 주요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사회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기술에 대해 고찰한다. 이미 시작된 혁신을 경제와 산업의 관점에서 고찰한 제4장에서는 특히 디지털 경제, 플랫폼 경제, 온-디멘드 이코노미 등 주요 변화의 트렌드에 대해 알아본다.

알파 세대가 마주하게 될 미래 직업세계에 대해 고찰한 제5장에서는 직업세계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5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 일자리 전망을 기초로 유망 직업, 사양 직업, 위험 직업 등을 알아본다. 디지털 혁신으로 인해 앞으로 사회가 어떻게 변화해 나갈 것인지를 고찰한 제6장에서는 특히 미래 세상의 변화를 생활세계 변화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제7장에서는 미래교육에 대해 조망한다. 5차 산업혁명 시대에 변화하게 될 교육의 미래를 살펴보고 그것이 주는 시사점을 고찰한다. 알파세대의 미래설계 방법에 대해 살펴본 제8장에서는 5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새로운 도전을 맞게 될 것이고 그러한 도전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서는 미래에 대해 큰 그림을 그리는 Big Picture가 새로운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Big Picture에 대해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제9장에서는 5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간형에 대해 고찰한다. 5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의 모습은 어떤 것이고 갖추어야 하는 역량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구자억 교수는 “그동안 우리는 좋은 대학에 가고 좋은 직업을 갖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살아왔다. 명문대학 진학을 목표로 자녀교육에 올인했다. 그러나 미래에도 그것이 통할지는 미지수다, 많은 전문가들은 미래에는 학벌보다 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렇다면 우리 자녀의 진로는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좋을까. 예측 불가능한 사회에서 다음 세대의 진로를 지도하는 것은 쉽지 않다. 5차 산업혁명 시대는 미래를 설계하는 방법을 바꿀 것을 요구하고 있고 미래를 제대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미래에는 기업이나 사회에서 어떤 사람이 인정을 받을까? 인공지능 시대에 일류기업은 어떤 인재를 원할까? 미래 우리 아이의 진정한 경쟁자는 누구일까? 인공지능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학벌의 가치는 얼마나 인정될까? 미래에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등등의 질문에 대해 답을 찾으면서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또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구자억 교수는 “‘5차 산업혁명 시대 리더가 되라!’는 우리들이 다가올 미래를 제대로 알고 빈틈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스스로 답을 찾아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구 교수는 “특히 이 책은 5차 산업혁명의 파고를 온몸으로 받아들이고 헤쳐나가야 하는 알파 세대들에게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자억 교수는 베이징사범대학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현재 서경대학교 혁신부총장, 한국창업교육학회장으로 있다. 극동대학교 혁신부총장 및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 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또, 교육부 정책자문위원, 대학설립심사위원 등 중앙이나 시도교육청 등에서 다양한 자문활동을 해왔다. 구자억 교수는 (사)한중교육교류협회장 등을 맡아 한중교육교류를 통한 한중우호협력을 추진해 왔으며 대학컨설팅전문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