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킹] 육해공 어떤 재료와도 찰떡궁합 자랑하는 가지

중앙일보

입력 2021.08.10 10:30

여름이 제철인 가지는 고기나 해산물 등 어떤 식재료와도, 찌거나 볶는 어떤 조리법과도 찰떡궁합을 자랑하는데요. 실제로 잘 쪄낸 후 손으로 찢어 나물로 먹어도, 기름에 고기나 새우와 함께 볶아 먹어도 맛이 좋죠. 가지의 매력이 궁금하다면, 오늘 저녁 가지와 소고기를 볶아낸 가지소고기볶음 어떠세요.”

가지는 호불호가 나뉘는 대표적인 식재료인데요. 싫어하는 사람들은 특유의 물컹한 식감과 개성 없는 맛을 이유로 들죠. 하지만 가지만의 부드러운 식감과 맛의 매력에 빠지면, 쉽게 헤어나올 수 없어요. 게다가 건강을 가득 담은 식재료인데요. 먼저 보라색 껍질엔 항산화와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안토시안이 풍부해요. 피지 생성을 감소시키고, 염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루페올도 많이 함유돼 있죠. 수분 함량은 높고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식으로도 잘 어울려요.

가지로 맛과 건강을 더하는 조리법의 열쇠는 기름에 있어요. 기름을 잘 흡수하는 속성 때문인데요. 요리 초반에 기름을 너무 많이 넣으면, 가지가 다 흡수해 요리가 느끼해질 수 있어요. 따라서 초반에 기름을 적당량 두르고 볶다가 조금씩 추가하세요. 매콤한 맛을 더하고 싶다면 마지막에 고추기름을 넣으세요. 또한 센불에서 볶아야 수분이 덜 생겨, 채소 특유의 식감을 살릴 수 있어요.

가지소고기볶음 조리 과정. 공성룡·남채린PD

가지소고기볶음 조리 과정. 공성룡·남채린PD

재료 준비

재료(2인분) : 가지 1개, 소고기 50g, 피망 1/4개, 빨강·노랑 파프리카 1/4개, 양파 1/4개, 굴소스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깨 적당량
소고기 양념 재료 :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파 0.5큰술, 다진 마늘 약간, 참기름, 깨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가지는 꼭지를 잘라내고 반으로 갈라 어슷하게 썬다.
2. 소고기는 채 썰어 분량의 양념에 버무린다.
3. 피망·파프리카·양파는 각각 채 썬다.
4. 팬을 달구어 식용유를 두르고 피망·파프리카·양파를 각각 볶아 소금으로 간을 한다.
5.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가지를 센 불에서 볶아 소금으로 간을 하고 소고기를 볶는다.
6. 양파와 파프리카를 넣고 볶다가 굴소스를 넣어 간을 한다.
7. 통깨와 후춧가루를 넣어 섞는다.

쿠킹 cooking@joongang.co.kr

관련기사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