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제계,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 결정에 일제히 환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제계가 9일 법무부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가석방 결정에 대해 일제히 환영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법무부 결정은 한국이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나아가 새로운 경제 질서의 중심에 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조치는 한국 경제의 위기 극복과 재도약에 대한 삼성의 견인차 역할을 바라는 국민적 요구가 반영된 것인 만큼 삼성은 이러한 기대에 부응해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유정주 전경련 기업제도팀장은 “세계는 반도체 패권 전쟁 중으로 인텔·TSMC 등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법무부가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경제계가 9일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 결정에 대해 환영했다. [중앙포토]

경제계가 9일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 결정에 대해 환영했다. [중앙포토]

대한상공회의소도 “기업의 변화와 결정 속도가 중요해진 상황에서 이 부회장의 가석방 결정으로 자유로운 경제 활동을 허용해준 점을 환영한다”며 “삼성전자는 이 부회장의 가석방을 계기로 반도체 등 전략산업 선점 경쟁에서 초격차 유지와 미래 차세대 전략산업 진출 등 국가 경제 발전에 힘써주길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이 부회장이 사면이 아닌 가석방 방식으로 기업경영에 복귀하게 된 점은 아쉽다”며 “향후 해외 파트너와의 미팅과 글로벌 생산 현장 방문 등 경영 활동 관련 규제를 관계 부처가 유연하게 적용해주기를 바란다”고 제안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주요국의 패권 경쟁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한국 경제를 견인하는 이 부회장에 대한 경영 복귀가 절실하다는 입장을 지속해서 밝혀왔다”며 “가석방 결정은 경제계의 입장과 국민적 공감대가 받아들여진 것으로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