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스텐트로 혈관 확장, 색전술로 암 치료…인터벤션 영상의학 분야 다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현재 의료의 트렌드는 ‘최소침습, 최소 절개’다. 덜 째고 상처를 덜 내면서 치료한다는 의미다. 치료 효율성에 집중한 방향 같지만 핵심은 최상의 치료 결과다. 절개 부위가 줄어들면 자연히 신체 손상과 출혈량, 감염 위험이 최소화하면서 회복은 빨라진다. 당초 이런 개념에서 출발한 의학 분야가 바로 ‘인터벤션 영상의학과’다. 인터벤션(중재술)은 피부를 절개하는 수술 대신 피부에 작은 구멍을 내고 실시간 영상을 보며 가느다란 관을 넣어 환부에 접근해 치료하는 개념이다. 상당 부분에서 수술을 빠르게 대체해 가고 있다. 한기창 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교수에게 인터벤션의 개념과 활용 분야에 대해 들었다.

인터뷰 한기창 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교수 #대다수 진료과에서 환자 의뢰 #부분마취해 환자와 소통 가능 #통증 미미하고, 회복 기간 짧아

-인터벤션은 보통 중재술로도 불리는데, 어떤 개념인가.

 “내과에선 약을 다루고 외과에서는 몸을 열어서 수술하지 않나. 우리는 그 중간 선상에 있다고 보면 된다. ‘시술’이라고 불리는 대부분이 인터벤션에 해당한다. 몸에 작은 구멍을 내서 가느다란 기구를 몸속에 넣고 다양한 영상 장비를 통해 문제를 파악한 뒤 실시간으로 X선 영상을 보면서 시술하는 분야다. 대부분의 시술은 전신마취 없이 부분마취로 충분하다. 그래서 시술 중에 환자와 소통도 가능하다. 통증이 미미하기 때문에 회복 기간도 상당히 짧다.”

 -인터벤션 영상의학과의 역할과 범위는.

“보통 대학병원 규모에 있는 진료과다. 대부분의 진료과와 협업한다. 대동맥이나 말초동맥 질환은 심장내과와 심혈관외과, 암은 소화기내과와 협업한다. 진료 범위는 막힌 혈관을 뚫거나 출혈을 잡는 혈관계와 다양한 부위에서 배액하는 비혈관계로 나뉜다. 다양한 수술 합병증을 치료하기도 한다. 터진 건 막아주고 막힌 건 뚫어주는 셈이다. 협진을 통해 진료하다 보니 전면에 서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의사들 사이에서는 중요한 과라는 인식이 있지만, 일반인에겐 ‘영상의학과=진단·판독’이라는 인식이 있어 아직 인지도가 낮은 것 같다.”

 -인터벤션 영상의학과에는 환자가 어떤 경로로 오나.

 “상당수가 진료받던 임상과에서 인터벤션이 필요하다고 의뢰된 환자다. 다른 임상과에서 치료에 애를 먹을 때 인터벤션 전문의와 상의하면 쉽게 해결되는 경우가 꽤 있다. 물론 환자가 직접 원해서 병원에 문의해 외래 안내센터에서 우리 과로 보내주기도 한다.”

 -인터벤션은 구체적으로 어떤 경우에 적용되나.

 “다발성 간암에서 간동맥 화학색전술을 한다. 혈관조영술로 간동맥을 촬영한 뒤 종양으로 가는 영양 동맥을 하나하나 찾아 미세 도관으로 항암제를 종양 내에 직접 주입하고 영양 동맥을 차단한다. 또 예전엔 개복수술을 했던 대동맥류의 경우 스텐트 그라프트 삽입술로 대동맥 파열을 방지하고 원래 혈관 모양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심부정맥혈전증에서 혈전을 제거하고 풍선확장술이나 스텐트삽입술도 한다. 말초동맥 질환도 풍선이나 스텐트로 좁아진 혈관을 넓히는 경피적 혈관확장술을 통해 치료한다. 투석 환자의 투석 혈관 협착 시에도 마찬가지다. 산모의 출산 후 대량 출혈,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장 출혈, 외상으로 인한 출혈을 잡는 데도 적용된다.”

 -경피적 혈관확장술은 어떻게 진행되나.

 “어떤 부위든 동맥에 협착이 있을 때 가느다란 구멍만 내고 카테터라는 가는 관을 혈관으로 넣어 조영제를 주사해 X선 영상에서 좁아진 혈관 부위를 찾아 넓혀준다. 풍선을 이용해 넓혀 주거나 이걸로 충분치 않거나 합병증이 생겼을 땐 스텐트까지 생각한다. 요즘에는 재협착을 억제하는 약물이 표면에 도포된 약물 방출형 풍선이나 스텐트가 나와 혈관 개통률이 더욱 높아졌다.”

 -인터벤션의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요즘 전립샘비대증 환자가 많다. 삶의 질을 상당히 떨어뜨리는 대표 질환이다. 여기에도 인터벤션을 적용해 전립샘 동맥을 막는 색전술로 치료한다. 오십견 등 관절 통증 치료에도 쓰인다. 약으로 관절통이 조절되지 않거나 위장관 출혈로 진통제를 먹지 못하는 환자에게 도움된다. 관절 쪽에 자라는 비정상적인 신생 혈관을 색전술로 차단해 치료한다. 많이 각광받는 치료다. 인터벤션을 하는 교수님 본인이 무릎관절염 때문에 인터벤션을 받았는데 아주 효과적이라는 경험담도 들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