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원순 유족 측, 이준석에 “진중권 고소가 옳지 않은 이유 말해달라”

중앙일보

입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유족 측 법률대리인 정철승 변호사가 “박원순 시장 유족 측에서 진중권 교수를 이렇게 고소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발언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대해 “어째서 옳지 않다는 건지 이유를 말씀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정 변호사는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 대표의 해당 SNS 글을 언급한 뒤 “유가족 측의 주장은 박 전 시장이 어떤 행위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알 수 없다는 얘기다. 그 차이는 국민의힘 변호사들에게 물어보시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 변호사는 박 전 시장이 성추행을 했다는 취지로 언급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를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 전 교수는 정 변호사가 “박원순 전 시장의 젠더 감수성을 능가할 한국 남성은 없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대부분의 남성은 감수성이 있든 없든 성추행은 안 한다”고 적었다.

정 변호사는 “박원순 전 시장에 대한 강제추행 고소 사건은 피고소인의 사망으로 수사기관의 ‘공소권 없음’ 처분으로 종결됐고, 국가인권위원회는 박 시장의 평등권침해 차별 행위(성희롱)에 관해 조사했을 뿐”이라며 “그러므로 박 전 시장이 성추행을 했다는 주장은 허위사실을 적시해 사자의 명예를 훼손한 범죄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에 진 전 교수는 “얼마 전 여성 후배 변호사들 성추행한 로펌 변호사, 스스로 목숨을 끊는 바람에 ‘공소권 없음’ 처분받았다”며 “그런다고 그가 저지른 성추행 사실이 없어지냐”고 반문했다.

이어 “그럴수록 돌아가신 분 명예만 더럽혀지니까 이제라도 이성을 찾으라”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