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국산 백신, 내년 상반기 개발”...1호는 SK바이오 합성항원 백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가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생산 5위 국가로 성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앞으로 5년간 2조2000억원을 투입한다. 또 국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백신을 내년 상반기까지 개발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정부는 당초 국산 백신을 연내 개발하겠다고 밝혀왔는데 목표시점이 미뤄졌다.

삼바, 8월말 모더나 백신 완제품 시생산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ㆍ전략 보고대회’에서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백신을 반도체, 배터리와 함께 3대 국가전략기술 분야로 선정해 앞으로 5년간 2조2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 국산 코로나19 백신 신속개발 ▲ 글로벌 생산협력 확대 ▲ 글로벌 백신 허브 기반 신속 구축 등 3대 전략을 집중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국산 1호 백신 내년 상반기 상용화”

정부는 국산 백신 개발을 서둘러 백신 자주권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달 중 국내 기업 개발 코로나 백신이 임상 3상에 진입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백신의 상용화가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차세대 백신인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개발도 속도를 내고 있다. 생산 핵심기술의 국산화가 이뤄지고 있으며 올해 안에 임상시험 진입도 가시화되고 있다”며 자금 지원, 원부자재 국산화, 특허 분석 지원 등 전방위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날 출범한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에 “비록 늦더라도 이번 기회에 mRNA 백신까지 반드시 개발해 끝을 본다는 각오를 가져 주기 바라다”고 당부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재 7개 기업이 임상시험을 진행 중에 있으며,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임상 3상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SK바이오사이언스는 6월 말 임상 3상 시험계획을 신청했고, 8월부터 임상 3상 추진을 통해 내년 상반기에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라고 설명했다. 올해 1667억원을 투입해 임상 3상 비용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SK바이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은 노바백스와 같은 합성항원 방식이다. B형 간염 백신 등에 오래 사용해온 방식이다. 묵현상 국가신약개발사업단장은 “코로나19 팬데믹에 있어서는 각종 변이 바이러스들에 대한 대응 등을 생각해 볼 때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방식)들을 이용한 백신들을 가지고 있어야만 더욱 안전한 백신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임상 2상의 중간결과가 나오거나 임상 3상 시험계획이 승인된 코로나19 백신 제품의 경우 면역원성ㆍ안전성, 성공 가능성을 고려해 선구매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더 많은 제약사가 신속하게 3상에 진입할 수 있도록 임상 승인 기간을 절반으로 줄이고, 국가에서 지정한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를 통해 다기관 통합심사도 추진한다. 화이자나 모더나와 같은 mRNA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기술 연구를 범정부적 차원에서 지원한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2021년 연내 국산 코로나 19백신을 개발하겠다”고 밝혀왔으나 늦어졌다. 이에 대해 이강호 보건복지부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장은 “백신 개발 관련해서는 불확실성이 많다”라고 설명했다.
이미 사용중인 백신이 여럿 나와있는 상황에서 다수의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인 임상시험은 어렵다. 참여자를 모집하기가 어렵다. 이 때문에 정부는 비교임상(기존 백신과 비교해 성능이 뒤떨어지지 않음을 증명하는 임상시험법) 방식으로 국내 제약사의 3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SK바이오가 개발하는 방식의 백신 중에 이미 허가 받은 백신이 없는 상황이라 화이자나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과 효과를 비교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바이오, 8월말 모더나 백신 완제품 시생산”  

정부는 글로벌 백신 허브 기반을 신속히 구축하기 위해서는 ▲ 생산역량 확충 ▲ 차세대 백신 신속 개발 ▲ 국산 백신 글로벌 진출 ▲ 백신산업 생태계 조성 등 4가지 중점과제에 범정부적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서는 백신 및 원부자재 생산시설ㆍ설비 구축을 위해 기업당 최대 30억원을 지원한다. 또 글로벌 수준의 백신 GMP(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급 공공 제조시설을 활용해 자체 설비가 없는 기업의 백신 상용화를 지원한다. 백신 개발 및 생산을 위한 핵심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선정해 세제 혜택을 강화한다. mRNA 등 차세대 백신 플랫폼 생산기반 구축 및 양산ㆍ품질관리 지원을 확대한다. 원부자재 기술 자급화도 지원한다. 권 장관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8월 말부터 모더나 mRNA 백신의 완제품 시생산을 기획하고 있으며, 원활한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에스더 기자 etoil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