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원전 안전성' 인터뷰 논란에 캠프 "의미 다르게 전달됐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은평구 은평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은평구 은평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후쿠시마 원전 안전성' 관련 발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인터뷰가 온라인에 공개됐다가 뒤늦게 삭제돼 논란이 확산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4일 한 지역지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에서도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다"라며 "지진과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한 것은 아니니 기본적으로 방사능 유출은 안 됐다"고 말했다.

당초 의도는 기상악화로 원전에 피해가 미친 것이고, 원전 자체의 안전성 문제가 아니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온라인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원전에서 방사능 유출이 되지 않았다'는 취지로 해석해 확산하며 논란이 됐다. 이 기사는 밤늦게 삭제됐다고 한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석열의 인터뷰 중 적색 밑줄 그은 부분이 삭제되었다"며 "후쿠시마에서 원전이 녹아내리고 수소폭발이 일어나 방사능이 유출되었음은 명백한 사실이다. 왜 이 구절을 삭제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은 정책조정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서 방사능이 유출된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무지하고 편향된 사고로, 위험하다. 심히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도 "윤 전 총장의 세계관은 19세기에 가능할 법하다"며 "방사성 물질이 다량 유출된 후쿠시마 원전을 두고 방사능이 유출되지 않았다고 해서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대선은 '아무말 대잔치'가 아니다. 일본 총리의 이야기인 줄 알았다"며 "지적 수준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셀프 디스'는 이쯤 하면 자해가 아닌 국민 모독"이라고 했다.

野서도 "안전 과신은 금물" 비판나와 

국민의힘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5일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뒤 "후쿠시마 오염수 등은 국민이 의문을 제기하고 비호감을 표시하는 의제"라며 "윤 전 총장 생각에서 저절로 나온 이야기라면 대통령으로서 준비는커녕 기본 자질이 안 돼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이날 "방사성 물질이 일본 동쪽 바다를 오염시켜 우리에게도 영향이 있는데, 가볍게 이야기를 하신 것 아닌가"라며 "원전이 중요해지는 시기라 해도 안전을 과신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했다.

이에 윤 전 총장 대선 캠프는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후보의 의도와 다르게 인터뷰 기사가 나갔다'고 설명했다.

캠프 측은 "인터넷판에 처음 올라온 기사는 후보의 의도와 다르게 반영됐다"며 "지면 매체의 특성상 긴 시간의 인터뷰를 압축적으로 기사에 담는 것은 불가피한 만큼 의미가 다르게 전달되면 서로 조정할 수 있는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터뷰 보도 과정을 두고 공세를 벌이는 것은 비열한 정치공세"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