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카오T 택시, 스마트호출 최대 5000원으로 인상

중앙일보

입력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서비스. [사진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서비스. [사진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T로 택시를 부를 때 배차 성공률을 높여주는 '스마트호출' 요금이 기존 1000원에서 최대 5000원으로 바뀌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호출 요금제를 정액제에서 탄력요금제로 바꿔 적용하기 시작했다"고 4일 밝혔다.

스마트호출은 2018년 카카오모빌리티가 선보인 서비스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거리와 시간, 운행패턴, 실시간 교통상황, 택시기사의 수락률 등을 종합해 배차 성공률을 높여주는 서비스다. 대신 일반 택시 호출할 때보다 수수료 1000원(심야시간 2000원)이 추가된다. 심야시간 등 피크타임에 택시를 잡기 위해 많은 이용자가 활용했던 서비스다.

실제로 4일 기자가 오전 10시 30분, 동대문구 장안동에서 마포구 상암동까지 카카오T를 통해 택시 요금을 확인해 보니, 일반 호출은 2만1700원의 예상요금이 책정되는 데 반해 스마트 호출은 2만3700원으로 2000원 더 비싼 요금이 책정됐다.

카카오T 스마트호출 요금제 변경. 기존 낮시간대 중개수수료가 1000원에서 2000원으로 인상된 걸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T 스마트호출 요금제 변경. 기존 낮시간대 중개수수료가 1000원에서 2000원으로 인상된 걸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호출 요금제 변경과 함께 스마트호출의 취소수수료도 1000원에서 2000원으로 인상했다. 이는 '배차완료 1분 이후 취소나 기사 도착 이후 연락 두절 및 미탑승 시' 부과되는 수수료다. 그 밖에 모범택시 호출 수수료도 0~5000원으로 변경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개정 여객자동차법에 따라 지난 6월 '플랫폼 중개사업자'로 국토교통부에 등록하며 중개요금 변경을 신고했다"고 설명했다. 정액제에서 탄력 요금제로 바꿔 손님이 없을 땐 스마트호출 수수료를 1000원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칭하고, 손님이 많아 배차가 어려울 땐 요금을 높여 택시기사의 운행 동기를 부여하겠단 취지다.

또 지역·날씨·시간·스포츠 경기나 콘서트가 열리는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택시 수요와 공급에 차이가 있는데, 그동안 스마트 호출 요금 1000원을 일괄적으로 적용해 원활하게 배차하기 쉽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택시 호출 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한 카카오모빌리티가 일방적으로 요금을 인상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사용자 화면을 카카오T블루(가맹 택시), 스마트 호출 등 요금이 더 비싼 서비스를 상단에 올리는 방식으로 구성한 만큼 사실상 요금 인상효과가 있다는 평가다. 이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요금 인상이라기보단 수요공급의 불균형이 있는 곳에서 더 배차가 잘되도록 요금제 설계를 바꾼 것"이라며 "같은 장소라도 스마트 호출로 배차가 안 되면 요금을 실시간으로 조정해 배차 성공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료서비스 이용요금 변경 안내. 카카오모빌리티

유료서비스 이용요금 변경 안내. 카카오모빌리티

이용자에게 이 같은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은 점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카카오모빌리티측은 T서비스 이용약관 개정 안내(6월 29일)를 통해서 스마트호출 및 모범호출 이용료 변경과 스마트호출 취소수수료 변경을 안내했다. 하지만 세부 요금 변경안을 보기 위해선 공지〉서비스이용약관개정안내 〉서비스이용약관 〉유료서비스 상세내용으로 이동해야 요금 변경을 확인할 수 있어 일반 소비자는 요금제 변경을 쉽게 알 수 없다. 모빌리티 업계 한 관계자는 "택시 호출 플랫폼에선 사실상 경쟁자가 없기 때문에 수익화를 위해 거침없이 직진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카카오모빌리티와 함께 플랫폼 중개사업자로 등록한 진모빌리티는 경기지역 승합택시(i.M택시)의 호출시 중개요금을 0~3000원(기본요금 4500원, 심야 5400원)으로 신고했고, 반반택시를 운영하는 코나택시도 동승 중개 호출에 2000원~3000원의 중개요금을 받겠다고 신고했다.

관련기사

요즘 뜨는 기업 소식, 팩플에서 보세요!

ㅤ

 이메일로 팩플을 구독 신청하세요. 요즘 핫한 테크기업 소식을 입체적으로 뜯어보는 ‘기사 +α’가 찾아갑니다.
구독신청 → https://url.kr/factp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