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희룡 "이재명, 지금이라도 모 연예인 고발을…'품격' 검증받아야"

중앙일보

입력

원희룡 제주지사. 임현동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 임현동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는 2일 자신의 도지사 사퇴를 비판한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염치없는 이 지사는 기본 품격, 기본 양심을 국민에게 먼저 검증받는 게 순서"라고 했다.

원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 지사가 제 도지사 사퇴를 두고 '공직을 권세로 생각하거나 대선 출마를 사적 욕심의 발로로 여기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며 "도지사 역할을 형식적으로 할 수도 없고 도지사직을 활용한 선거운동을 할 수도 없다. 제주도민께는 죄송하지만 깨끗하게 도지사직을 사퇴하는 것이 덜도 더도 아닌, 나의 양심이자 공직 윤리"라고 밝혔다.

이어 "이 지사는 도지사와 선거운동이 양립 가능하다고 믿는 모양"이라며 "그러나 얼마 전 코로나 방역 위반자 몇 명 적발한다고 심야에 수십명 공직자와 언론을 동원한 것은 코로나 방역이라는 도지사 역할인가, 이낙연 후보에게 쫓기는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한 선거운동인가"라고 지적했다.

또 "대선 후보에게는 정책 비전도 중요하지만 품격과 정직이 기본이 돼야 한다"며 "지금 국민은 이 지사와 모 연예인 사이에 벌어지는 진실공방에 자존심이 상할 대로 상했는데 선거운동 전략상 고발을 피하는 게 옳은 일이냐"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되겠다면 지금이라도 즉각 고발해 명백히 진실을 가리는 게 당당한 자세"라며 "기본 정책도 좋지만 '기본 품격', '기본 양심'을 먼저 검증받는 게 순서"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지사는 지난 1일 대선 경선을 위해 지사직에서 물러난 원 지사를 겨냥해 "공직을 책임이 아닌 누리는 권세로 생각하거나, 대선 출마를 사적 욕심의 발로로 여기시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저는 제 정치적 이익을 위해 공직자의 책임을 버리지 않고, 가능한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