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디즈니도 백신 접종 의무화…美 백신 강제 논란 가열

중앙일보

입력 2021.08.01 17:36

마스크를 쓴 고객이 지난달 30일 미국 일리노이주의 한 월마트 매장에서 나오고 있다. 월마트는 본사 직원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AP=연합뉴스]

마스크를 쓴 고객이 지난달 30일 미국 일리노이주의 한 월마트 매장에서 나오고 있다. 월마트는 본사 직원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AP=연합뉴스]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정체된 가운데 델타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자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월마트, 본사 근무자 등에 백신 의무화
접종하면 50 보너스, 추적시스템 구축
"무모한 사람들 응석 박아주기 그만둬야"
"정부, 기업, 대학 백신 강제, 합법성 논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연방 공무원의 백신 접종을 사실상 의무화한 데 이어 월마트와 디즈니 등 민간 기업도 뒤따르자 백신 강제 접종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미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을 고용한 민간기업인 월마트와 세계 최대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디즈니는 지난 30일(현지시간) 일부 직원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월마트는 본사에 근무하는 사무직 직원 전원과 지역 매니저들은 10월 4일까지 접종을 완전히 마쳐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고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매장 및 물류센터에서 일하는 직원은 제외된다.

월마트 전체 고용인원 160만 명 가운데 본사 근무 직원은 약 1만7000명으로 추산된다고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월마트는 또 이 기간 백신을 접종하는 직원에게 150달러를 보너스로 주기로 했다. 직원들의 백신 접종 현황을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디즈니는 미국 내 모든 급여 근로자와 비노조원에게 완전한 백신 접종을 요구하겠다고 발표했다. 백신을 맞지 않은 직원들은 60일 안에 접종을 마쳐야 한다. 신입사원도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입사할 수 있다. 사측이 백신 의무를 단체협약에 포함하는 것과 관련해 노조와 접촉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다만, 두 기업 모두 건강상 이유 또는 종교를 이유로 백신을 거부할 경우는 예외를 인정해주기로 했다. 이 경우 사무실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 두기를 하며 정기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지난주 구글, 페이스북, 우버 등 정보기술(IT) 기업들이 백신을 의무화한 데 이어 전통기업도 합류하기 시작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바이든 행정부는 연방 공무원 400만 명에게 백신 접종 증명서를 제출하라고 명령해 사실상 의무화했다. 일부 대학은 가을 새 학기에 대면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에게 백신 증명서를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곳이 늘면서 강제 접종에 대한 찬반 논란도 가열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31일 “백신을 강제하라. 무모한 사람들의 응석을 받아주는 걸 그만둘 때가 됐다”라는 칼럼 실었다. 지난달 중순에도 “반(反) 백신주의자들에게 애원하지 말고 접종을 의무화하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백신 접종 의무화는 강력한 저항과 역효과를 낼 수 있어 바이든 행정부의 코로나19 극복 노력을 오히려 후퇴시킬 수 있다는 경고도 나왔다.

니컬러스 탬피오포댐대 교수 등은 WP 칼럼에서 “각계각층 미국인들은 몸에 무엇을 넣어야 한다는 데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다”면서 “백신 접종을 강제하는 정부와 대학, 기업 등은 합법성 논란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백신에 반대하는 공화당 정치인들에게 정부를 비판할 거리만던져줄 뿐 실제 접종률을 대폭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또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돌파 감염이 예상보다 많다고 발표한 마당에 백신에 의구심을 가진 사람들을 설득하지 않고 강제성을 부여하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당선 직후인 지난해 12월 "백신 접종 명령을 내리지 않고, 설득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현재 미국에서 사용 중인 화이자, 모더나, 얀센 백신은 델타 변이까지는 효과가 있지만, 그 이후에 나올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는 기존 백신이 듣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바이든 행정부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