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세균 "감히 盧 정신 거론" 이준석 "친노면 부끄럽지 않게 살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세균 전 국무총리(왼쪽)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중앙포토·연합뉴스

정세균 전 국무총리(왼쪽)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중앙포토·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1일 국민의힘 정치인들을 향해 “당신들의 입길에 더 이상 고(故) 노무현 대통령을 올리지 말라. 고인에 대한 명예살인, 당장 멈추라”고 경고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신들의 입으로 더 이상 노무현 대통령을 당신들의 정치적 목적으로 소환하지 말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앞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 지도부가 언론개혁 법안 드라이브를 거는 민주당을 향해 “노무현 정신에 어긋난다”며 민주당을 비판하는 사례를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과거 노무현 대통령은 다수의 인터넷 언론사나 신규 언론사를 설립하고 선택은 국민이 한다는 취지로 언론 다양성을 추구하는 정책을 폈다”며 “(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강행 처리는) 노무현 정신과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이에 정 전 총리는 “국민은 결코 잊지 않고 있다. ‘지못미’(지켜주지 못해 미안해)의 눈물과 울분으로 대통령님을 떠나보냈다”며 “노무현 대통령 탄핵을 주도하고, 차마 입에 담을 수도 없는 막말로 조롱했던 당신들의 과거를 또렷이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검찰과 국정원, 수구언론까지 총동원해 한 인간을 난도질하고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당신들은 지금까지 단 한마디 반성도 진실한 사죄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정 전 총리는 “당신들의 귀에는 광화문에 메아리치던 국민의 통곡이 들리지 않았나? 이제 와서 무슨 염치로 그 이름을 거론하나?”라며 “기가 막히고 억장이 무너진다”고 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친노라면 노무현 대통령에게 부끄럽지 않게 살라는 말이 그리도 고까우십니까”라고 역공을 폈다.

이 대표는 또 자신의 언론 개혁 법안 관련 발언에 대한 비판에 “뭔가 착각하신 것 같은데 노무현 대통령님은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언론의 자체적 필터링을 추진하셨던 자유주의자이고, 지금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언론에 재갈을 물린다는 지적”이라고 받아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