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쿠킹] 커피향 토스트 위 버터 한 조각, 주말 브런치 추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브런치를 떠올렸을 때, 커피 향부터 생각난다면 에스프레소 토스트를 추천합니다. 커피 향과 함께 부드러운 달콤함을 즐길 수 있는 메뉴거든요. 호텔 조식 메뉴에도 트렌드를 반영하는데, 에스프레소 토스트가 대표적이에요. 글래드 호텔 여의도에서 조식 메뉴로 선보였을 때 고객 만족도가 높았어요. 맛의 비결을 꼽는다면 연유예요. 설탕 대신 연유를 넣어 부드러운 맛을 살렸죠. 이번 주말, 브런치 메뉴가 고민이라면 에스프레소 토스트 어떠세요.”

에스프레소 토스트는 프렌치토스트예요. 우유·달걀·설탕을 섞은 계란물에 빵을 담갔다가 굽죠. 여기에 에스프레소를 넣으면, 커피 향을 머금은 에스프레소 토스트가 되어요. 보통 프렌치토스트를 만들 때 설탕을 넣는데요. 베트남에서 연유를 넣은 커피를 맛보고, 설탕 대신 연유를 넣어봤는데 더 부드럽고 맛있더라고요. 연유와 우유의 비율은 1대2가 적당해요. 커피 맛을 더 진하게 느끼고 싶다면 황설탕을 추천합니다.

프렌치토스트에서 계란물 배합비만큼 중요한 게 빵인데요. 토스트용 식빵이나 우유 식빵이 잘 어울려요. 다만, 빵을 계란물에 너무 오래 담가두면 빵이 흐물흐물해져요. 5㎝ 정도로 두툼한 식빵은 20분 정도가 적당해요. 일반 식빵은 팬에만 구워도 되는데, 두툼한 식빵은 팬에서 구우면 겉은 타고, 속은 익지 않기 때문에, 팬에서 살짝 구운 후 오븐에서 조리하는 게 좋아요. 하나 더, 오븐에서 나온 빵 위에 버터 한 조각을 올려보세요. 토스트의 풍미가 달라져요. 참, 크림치즈에 레몬이나 자몽 제스트(껍질 부분을 곱게 간 것)를 넣으면 상큼한 향을 더할 수 있어요.

에스프레소 토스트 조리 과정. 촬영·제작 : 공성룡·남채린PD

에스프레소 토스트 조리 과정. 촬영·제작 : 공성룡·남채린PD

재료 준비  

재료 : 식빵(5㎝ 두께) 2개, 달걀 2개, 우유 100mL, 연유 50mL, 에스프레소 2샷, 시나몬 가루 약간, 슈가파우더 약간, 치즈 크림(크림치즈+휘핑크림) 50g, 버터 약간
에스프레소 시럽 재료 :브라운슈가 50g, 에스프레소 3샷

만드는 법

1. 식빵 2장을 5㎝ 정도로 슬라이스한다.
2. 계란·연유·우유·에스프레소 2 샷을 골고루 섞는다.
3. 식빵을 에스프레소 계란 물에 20분 정도 담가둔다.
4. 팬에 식빵을 살짝 굽는다.
5. 구운 식빵을 180℃ 오븐에서 6~7분 굽는다.
6. 팬에 브라운슈가, 뜨거운 물, 에스프레소 샷을 넣는다.
7. 살짝 졸여 에스프레소 시럽을 만든다.
8. 접시에 토스트를 담고 치즈 크림을 올린다.
9. 시나몬 가루와 슈가파우더를 뿌린다.
10. 에스프레소 시럽을 따로 담아내거나 뿌려낸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