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름밤 무더위 날려줄 김치 타코와 맥주 한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멕시코 음식인 타코는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메뉴인데요. 만들기 쉽고 취향에 따라 재료를 고를 수 있어 나만의 타코를 만들 수 있죠. 타코가 익숙하지 않거나, 반대로 색다른 타코를 먹고 싶을 땐 김치 타코 어떠세요. 묵은지와 청양고추를 함께 볶아 매콤한 맛과, 양상추의 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죠. 무더위가 기승인 요즘, 맥주와 함께 먹기 좋아요.”

김치 타코 레시피를 생각하게 된 계기가 있습니다. 오래전 김치 회사가 미국 대형마트에 김치를 수출하게 됐으니, 김치를 활용한 레시피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거든요. 미국 사람이 김치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생각해 낸 메뉴가 바로 김치 타코였어요. 타코는 미국인에게도 거부감이 없는 메뉴인 데다, 매콤한 맛이 잘 어울리니까요. 채소나 매콤한 양념을 김치가 대신할 수 있겠더라고요.

김치 타코 레시피는 간단해요. 소고기와 묵은지를 각각 볶고 토르티야에 양상추·묵은지·소고기·치즈·소스를 얹으면 되거든요. 재료를 준비해놓고 각자 만들어 먹으면 만드는 즐거움도 즐길 수 있죠. 어린아이와 함께 먹는다면 김치를 씻어서 볶고, 청양고추와 살사소스를 빼면 돼요. 또한 사우어크림이 없을 땐 플레인 요거트를 활용해보세요.

조리 과정. 촬영·제작 : 공성룡·남채린PD

조리 과정. 촬영·제작 : 공성룡·남채린PD

재료 준비

재료(2인분): 다진 소고기 100g, 양상추 2~3장, 청양고추 1개, 올리브오일 1큰술, 다진 묵은지 1컵(100g), 토르티야(8인치) 2장, 체다치즈 3큰술, 살사소스 4큰술, 사우어크림(또는 플레인 요거트) 2큰술
소고기 양념 재료 : 간장 1큰술, 설탕 0.5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소고기 양념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 다진 소고기에 양념장을 넣어 10분 정도 재운다.
3. 팬에 재운 소고기를 넣어 센 불에서 볶는다.
4. 양상추는 채를 썬다.
5.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6. 묵은지는 다진다.
7. 기름 두른 팬에 묵은지를 넣어 중불에서 3분 정도 볶는다.
8. 청양고추를 넣어 1분 정도 더 볶는다.
9. 토르티야에 양상추·소고기·묵은지·치즈·살사소스·사우어크림을 얹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