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밀레니얼 트렌드 사전

인만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서정민 기자 중앙일보 중앙SUNDAY 문화부장
서정민 중앙컬처&라이프스타일랩 차장

서정민 중앙컬처&라이프스타일랩 차장

‘인만추’는 ‘인위적인 만남을 추구하다’의 줄임말이다. 반대어는 ‘자만추(자연스런 만남을 추구하다)’다.

여행길에서 우연히, 동호회에서 친구로 만나 사랑에 빠졌다는 이야기는 영화·드라마 속 레퍼토리일 뿐. 팬데믹 시대 현실 속 청춘들은 연애는 고사하고 자연스러운 만남 자체가 어렵다. 그렇다고 이성을 향한 호기심과 욕구까지 사라진 건 아니어서 최근엔 인만추가 유행하고 있다.

모바일 소개팅 앱 광고. [사진 인터넷 캡처]

모바일 소개팅 앱 광고. [사진 인터넷 캡처]

대학 입학 후 가장 먼저 열정을 쏟았던 미팅이나 소개팅을 떠올려보면 팬데믹 이전에도 인위적인 만남이 없었던 건 아니다. 다만 MZ세대의 인만추는 모바일 소개팅·데이팅앱(사진) 등을 활용해 선 비대면, 후 대면 단계로 이루어지는 게 특징이다. 나이·성별·거주 지역·근무지·이상형·선호조건 등을 적은 셀소(셀프소개서)를 온라인 커뮤니티에 직접 올리거나 ‘마담뚜’를 자처하는 만남 주선자들에게 보내면 관심 있는 사람들이 연락을 하게 되고, 이후 직접 만남을 갖거나 줌개팅(줌으로 하는 소개팅)을 하게 된다.

물론 호불호가 갈린다. 인만추 지지자들은 연애 의지를 확실히 가진 사람들끼리 만나야 커플 성공률이 높고, 처음부터 선호하던 이상형과 만남을 시작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들지 않을 땐 빠른 손절이 가능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는다. 반대자들은 학벌·경제력 등의 조건이 우선시 되다 보면 거짓정보들로 인한 폐단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피천득 시인은 수필 ‘인연’에서 “어리석은 사람은 인연을 만나도 몰라보고, 보통사람은 인연인 줄 알면서 놓치고, 현명한 사람은 옷깃만 스쳐도 인연을 살려낸다”고 했다. 좋은 인연의 시작은 어떤 모습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