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낙연 MB·박근혜 사면 말 바꿔” “이재명 백제 발언 사과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후 3시30분부터 진행된 본경선 첫 TV토론회에서 날 선 신경전을 벌였다. 앞서 오전 8시 ‘원팀 협약식’을 치러선지 난타전 양상으로 흐르진 않았지만 협약식 후 7시간여 만에 가시돋친 설전이 오갔다.

민주당 본경선 첫 TV토론 #검증성 질문 이·이 두 후보에 집중 #후보들 제재 없는 ‘원팀 협약’ 체결

선제공격에 나선 이는 이 전 대표였다. 그는 "이 지사는 ‘재난지원금을 날치기하라’고 말했는데 온당한 주문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재난지원금을 갖고는 야당의 합의 번복을 비판했다가 어제는 국회 법사위원장을 (야당에) 넘기는 여야 합의를 철회하라고 했다. 한 번은 합의 번복을 야단치고 한 번은 철회하라고 했다. 어떤 게 진심이냐”고 쏘아붙였다.

그러자 이 지사는 “오히려 후보님께서 상황에 따라 태도를 바꾸는 게 문제”라며 역공에 나섰다. 이 지사는 “노무현 정부 때는 대통령 사면권을 제한하자고 주장했다가, 이후에는 전직 대통령을 사면하자고 했다가, 상황이 바뀌면서 사면하지 말자고 했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가 당 대표 시절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을 꺼냈다가 철회한 걸 상기시킨 것이다.

지역주의 조장 논란과 함께 전면전으로 번진 이 지사의 ‘백제 발언’ 역시 토론 말미에 도마에 올랐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사과하고 털고 넘어가는 게 낫지 않겠냐”고 묻자 이 지사는 “전체 맥락을 보면 지역 이야기를 한 게 아니다”고 일축했다. 이 전 대표가 “지역은 우리 사회의 상처인데 상처는 아픈 사람 입장에서 볼 필요가 있다”고 꼬집자 이 지사는 “저를 공격하기 위해 지역주의의 망령을 이끌어낸 것에 대해 책임을 지실 필요가 있다”고 맞받았다.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모두 경선 과정에서 자신을 서운하게 한 후보가 있느냐를 묻는 OX 퀴즈에서 “그렇다”고 답했다.

나머지 예비후보들의 검증성 질문 역시 두 사람에게 집중됐다. 김두관 의원은 이 지사의 최근 코로나19 불법영업 단속현장 동행을 문제삼았다. “억울한 사람이 없는지 보살피고 안아주는 게 도지사 역할 아니냐. 보릿고개 때 쌀 몇 가마 훔쳤다고 육모방망이로 혼내는 사또 같은 느낌”이라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는데 그래도 규칙은 지켜야 한다”고 응수했다. “기본소득이 푼돈이라고 공격 들어오니 모으면 목돈이라는 건 우왕좌왕 아니냐”(박용진 의원)는 질문에는 “4인 가구에 연간 400만원이 지원되면 그만큼 절약된다”고 답했다.

정 전 총리는 이 전 대표를 향해 “3년간 총리 재직하며 왜 부동산 정책 전환을 하지 않고 수요억제에만 머물렀냐”고 추궁했다. 이 전 대표는 “청와대나 당정 회의 등 협의 체계의 결론을 존중했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는 최근 ‘법사위원장을 야당에 넘기는 여야 합의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서도 “여야 합의는 야합이다. 야합보다는 국민과의 합의가 중요하다”(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는 공격을 받았다. 이 전 대표는 “법사위 권한 축소를 포함해 다른 합의도 이행되는 게 민주주의 원칙에 맞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이들 예비후보 6명은 이날 오전 당사에 모여 ‘원팀 협약식’을 진행했다. 네거티브 경쟁이 선을 넘었다는 우려가 쏟아지자 당 지도부가 주선한 신사협정이었다. 예비후보들이 발표한 선언문에는 ‘미래지향적 정책 대안 제시’ ‘품위와 정직’ ‘정정당당한 경쟁’ 등 원론적인 수준의 약속만 포함됐다. ‘구속력이 없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규제나 제재로 모든 걸 할 수 있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