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한국 경제성장률 3.6→4.3% 상향, 4차 대유행 미반영

중앙일보

입력 2021.07.27 22:00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4.3%로 수정 전망했다. 이달 시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 영향은 반영하지 않은 수치다.

미국 워싱턴 국제통화기금(IMF) 본부. 연합뉴스

미국 워싱턴 국제통화기금(IMF) 본부. 연합뉴스

27일(현지시간) IMF는 ‘세계 경제 전망’ 수정 보고서를 발표했다. 올해 세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석 달 전(4월) 전망 때와 같은 6%로 유지했지만, 나라마다 변화는 컸다.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3.6%에서 4.3%로 0.7%포인트 대폭 올려 잡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 아시아개발은행(ADB) 4%, 한국은행 4% 등 국내외 주요 기관은 물론 기획재정부 예상(4.2%)보다도 높은 수치다. IMF는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예측치도 2.8%에서 3.4%로 0.6%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IMF 수정 전망에 맞춰 올해 한국의 GDP 대비 정부 부채 비율 전망도 4월에 예상했던 53.1%에서 51.8%로 내려갔다.

주요 기관의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 자료 : 각 기관

주요 기관의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 자료 : 각 기관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세계 경제의 불균등한 회복 속에서 IMF가 한국 경제의 성장 전망을 크게 상향 조정한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올해 한국 전망 상향 조정폭(0.7%포인트)은 선진국 평균(0.5%포인트)을 넘어서는 수치이며, 올해 성장 전망 4.3%는 한국 정부 전망보다 높고 주요 기관의 전망치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 부총리는 “(IMF는) 이번 보고서에서 한국ㆍ미국ㆍ이탈리아ㆍ호주 등 4개국에 대해서만 올해와 내년 전망치 모두 상향 조정했는데, 이는 한국 경기 회복세의 지속 가능성도 높게 평가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이라고 했다.

하지만 자축은 이르다. 이달 한국에서 본격화한 4차 대유행 충격은 고려하지 않은 전망이라서다.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를 시행(12일)하기 전인 이달 첫째 주 이전 경제 지표만 반영했다.

IMF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 조정 폭. 자료 : IMFㆍ기획재정부

IMF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 조정 폭. 자료 : IMFㆍ기획재정부

지난 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차 추가경정예산으로 달라진 재정 지표도 포함하지 않았다. 2차 추경에 따라 올해 통합재정수지(정부 총수입-총지출) 적자는 89조9000억원에서 90조3000억원으로 4000억원 더 늘었다.

4차 대유행 등 여파로 인해 이날 IMF가 예상한 만큼의 성장률과 부채 비율 호전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IMF는 한국에 앞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한 인도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12.5%에서 9.5%로 3%포인트 대폭 하향하기도 했다.

한편 IMF는 이날 수정 전망 보고서에서 선진국과 신흥 개발도상국 간 경제 회복이 불균형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선진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5.1%에서 5.6%로 대폭 상향한 데 반해 신흥 개발도상국 성장률은 6.7%에서 6.3%로 하향 조정하면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IMF는 “백신에 대한 접근성 차이가 연내 경제 정상화를 기대할 수 있는 지역(선진국), 코로나19 재확산과 사망자 증가 위험에 직면해 있는 지역(신흥 개도국)을 갈랐다”며 “코로나19 대유행, 금융 긴축이 신흥 개도국의 경제 회복을 지연시키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IMF는 공평한 백신 공급, 유동성 지원 확대, 국가 간 정책 공조 강화 등을 주문했다. 또 주택 가격 상승, 자산시장의 낮은 변동성, 고물가(인플레이션), 통화정책 급변 등을 위험 요소로 지목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