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힘, 경선 1차 컷오프에 일반 여론조사 반영···경선후보 모임 정례화

중앙일보

입력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 임현동 기자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 임현동 기자

국민의힘은 오는 9월 15일 실시될 대선 경선 예비후보 1차 예비경선(컷오프)을 100% 일반 여론조사로 치르기로 했다.

27일 서병수 대선 경선준비위원회장은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8명을 추려내는 1차 예선에선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가 100% 비율로 반영된다.

서 위원장은 여론조사 대상에서 여권 지지층을 가려내는 역선택 방지 방안과 관련해서는 “고려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은 대선 경선 후보 모임은 정례화하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오는 29일 오후 국민의힘 당사에서는 12명의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경선 방식 설명회와 정책 공약집 증정식이 열린다.

다음 달 4일과 18일에도 정례모임을 통해 후보들의 건의 사항을 청취할 예정이다.

경준위는 1차 예선 전 경선 흥행을 위해 후보자 토론회, 이준석 대표의 압박 면접, 단체 봉사활동 등을 진행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경선 과정에 메타버스(온라인 가상 세계)를 활용하기 위한 대책기구도 꾸리기로 했다.

기탁금은 총 3억원으로 정했다. 컷오프 단계별로 1억씩 내게 된다.

경선준비위는 이날 배종찬 인사이트K 연구소장을 초청해 공정한 경선 관리를 위한 여론조사 방법 등에 대한 조언을 들었다.

서 위원장은 ‘100% 여론조사를 결정한 배경이 합당과도 연결된 거냐’는 질문에 “아니다”라며 “일단 합당이나 외부인사 참여도 8월 15일 전에는 들어오리라 생각하고, 당헌·당규에 충실하게 일정을 실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