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글중심] '도쿄 화제' 전자식 마스크···"LG 제품을 해외직구해야 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도쿄 올림픽에 참가하는 태국 선수단 120명이 방콕 공항을 떠나기 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8월 글로벌 출시 예정인 LG전자의 2세대 전자식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사진 LG전자]

도쿄 올림픽에 참가하는 태국 선수단 120명이 방콕 공항을 떠나기 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8월 글로벌 출시 예정인 LG전자의 2세대 전자식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사진 LG전자]

LG전자가 내놓은 전자식 마스크가 해외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지난 23일에는 태국 대표 선수단 120여 명이 이 전자식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출정식에 참여했습니다. LG전자의 2세대 전자식 마스크는 스포츠 훈련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7월 처음 공개됐지만 정작 국내에선 구경조차 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동안 주로 홍콩·대만·태국 등에서 팔리고 있었습니다. 입소문을 들은 일부 소비자는 해외 공동 직구(직접구매)를 통해 두 배 가까운 가격으로 마스크를 구하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9월 전자식 마스크에 대해 ‘의약외품’으로 판매 전략을 짰으나, 5개월여 동안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가 지연되자 결국 올해 2월 말 심사를 자진 철회했습니다. 식약처는 “새로운 소재와 기술이 적용된 전례 없는 제품이라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안전성·유효성 심사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온라인에선 시대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는 식약처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이러면 혁신기술제품은 다 전례 없는 상품이라 다른 나라서 카피해서 나올 때까지 1년이고 몇 달이고 창고행이네.” “신기술이 적용되어 심사, 허가가 늦어졌다고? 태국과 대만에 출시된 것은 신기술이 적용되지 않아서 출시 가능했나? 쓸데없는 규제가 많아서 아직 국내 출시를 못 한 거지.” “국내에서 개발된 제품이 기준이 없어 국내 출시를 못 한다는 게 아이러니네.” “우리나라 정부는 도대체 뭐 하기에 이렇게 좋은 제품을 LG가 만들었는데 해외에서 먼저 출시가 되나?”

제품에 대한 기대를 표하는 네티즌들도 있습니다. “제대로 검증하고 기준 만들어서 빨리 나오면 좋겠네요.” “전자식 투명 마스크도 필요. 장기적인 방어 제품이 필요. 또 이상한 바이러스 나올라.” “마이크 내장이라 교사들 쓰기에도 좋겠어요~ 한국에 얼른 출시되면 좋겠네요.”

반면 안전성과 성능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니 심사가 오래 걸린 것이 이해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새로운 소재와 기술이 적용된 전례 없는 제품이라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안전성·유효성 심사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절차대로 했다는데 그럼 제대로 확인도 안 하고 그냥 심사 통과시켰다가 문제 생기면 어쩌려고?" “법과 절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국민의 생명이 달린 문제입니다. 기술 속도에 따라 보완하면 됩니다. 지금 이 시스템도 장착되기까지 많은 시간과 숙고가 반영된 것입니다.” “대기업이라고 절차 무시하고 무조건 통과시키면 안전성과 효능은 누가 입증하나.” “빠르게 허가 내줬다가 문제 생기면 부실했다고 할 것 아닌가.”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클리앙

"사든가 말든가 하지. 매번 간만 보면서 안 파는군요. 인증 때문인 건 알겠는데 좀 짜증나는군요. 그 좋은 거 정작 우리는 써보지도 못하고."

ID '딜버트'

#네이버

"규제, 규제, 규제. 국민에게 편의성 있고 유용한 마스크라면 빠르게 심사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되는 게 아닌가? "

ID 'yong****'

#네이버

"삭품의약품안전처는 뭘 했냐? 어떤 검증, 뭘 했는지 궁금하다 정말. 5개월 동안."

ID 'mook****'

#클리앙

"방지해주나요? 만약 그렇다면 사고 싶네요."

ID '너구리임당'

#네이버

"문제 생기면 어쩌려고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는 거 같다."

ID 'happ****'

#네이버

"공기청정 기능 없는 마스크는 무용지물인 바이러스나 미세먼지가 나타날까 봐."

ID 'wu_z****'


최지혜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