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 출신 일리야, MBC에 분노 "韓 입장땐 세월호 넣지,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리야 벨랴코프 트위터 캡처

일리야 벨랴코프 트위터 캡처

JTBC 예능 프로그램 ‘비정상회담’에 출연하고, 한국으로 귀화한 러시아 출신 방송인 일리야 벨랴코프가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 생중계 과정에서 각국 선수단을 소개할 때 부적절한 사진과 문구를 사용한 MBC를 강하게 비판했다.

일리야는 24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MBC의 전날 개막식 중계 화면 사진을 올리며 “이 자막 만들면서 ‘오, 괜찮은데’라고 생각한 담당자, 대한민국 선수들이 입장했을 때 세월호 사진 넣지, 왜 안 넣었어”라고 지적했다. 일리야는 “미국은 9·11 테러 사진도 넣고”라며 “도대체 얼마나 무식하고 무지해야 폭발한 핵발전소 사진을 넣는가”라고 강조했다.

MBC는 전날 일본 도쿄 신주쿠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올림픽 개막식을 생중계하며 우크라이나 선수단을 소개하던 중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진을 사용했다. 지난 1986년 구소련 시절 발생한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는 국제적으로 비극적인 사고로 알려져 있다.

이를 두고 온라인 커뮤니티 등 국내뿐만 아니라 외신 등 해외에서도 지적이 제기됐다. 한 누리꾼은 “해외에서 한국을 소개할 때 세월호 참사 사진을 올린 것과 같다”고 글을 올리기도 했다.

MBC는 중계방송 말미 및 입장문을 통해 거듭 사과했다. MBC는 “영상 자료 선별과 자막 정리 및 검수 과정 전반을 철저히 조사한 뒤 결과에 따라 엄정한 후속 조처를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서 “국제적인 비난을 우리나라 국민이 떠 앉게 생겼다”며 “법 위반이 확인되면 엄벌해 달라”는 청원 글이 올라와 이날 오후 4200여명의 동의를 받는 등 비판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