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한민국 발명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미래유망 직업군은?

중앙일보

입력

2020년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는 기존 발명교육 분야에서 학생들에게 진로와 연계된 체계적인 발명교육 참여 기회의 확대 및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고자‘진로연계 발명 관련 주요 직종 분석 및 요구역량 체계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로연계 발명 관련 주요 직종 분석 및 요구역량 체계화 연구

첫째,‘발명인재 미래역량 모델 탐색연구,’둘째,‘진로 연계 발명관련 주요 직업 조사연구,’셋째,‘발명관련 주요 직업군의 요구역량 도출연구,’넷째,‘직업군별 요구역량 기반 진로연계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제언’이다.

이 연구에서는 발명인재 미래역량을 3가지 영역군(인지적역량, 정의적 역량, 수행적역량)으로 나누고, 각 역량별 미래 발명인재가 갖추어야 할 총 21개의 핵심역량을 도출한 ‘발명인재 미래역량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발명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진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발명 관련 8개 주요 직업군에서 유망하게 고려해 볼 수 있는 세부 직업, 그 직업군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제고해야 할 주요 핵심역량과 이 핵심역량 제고에 도움이 되는 발명교육 프로그램 추천을 시각적으로 담은 인포그래픽도 도출하였다.
아울러, 한국발명진흥회 창의발명교육연구실 연구진들은 이 연구를 기반으로 2021년도‘발명인재 미래역량모델 기반 진로연계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분석’이라는 논문을 통해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학교 현장 적용 방향 및 학생들의 직업군별 요구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도 제언하였다.

결론적으로 미래사회는 기술발전의 속도와 영향의 범위가 매우 넓고 노동시장에 미치는 파급력 또한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에 적응하기 위한 직업역량의 변화가 요구되고 이를 반영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학교급별로 단계를 나누어 초등과정, 중등과정, 고등과정에서 직업군별 요구역량을 고루 신장시킬 수 있는 발명교육 적용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진로연계 발명교육이 실시되는 실질적인 학교현장의 변화를 도모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국발명진흥회 고준호 상근부회장은“지금까지 연구가 전무한 발명인재를 대상으로 미래 유망 직업을 도출하고 직업군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제안했다는 것에 교육적으로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발명교육포털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