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니랩 구독전용

[앤츠랩]안경 끼는 당신이 콘택트렌즈 회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수명 길어지는데 소득은 늘고. 그럼 돈 쓰는 데가 뻔하죠. 건강관리.전 세계적으로 건강관리 시장은 계속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눈이 반짝반짝, 인터로조

셔터스톡

셔터스톡

그래서 앤츠랩도 구조적 성장에 놓인 노바렉스(건강기능식품 제조사)와 덴티움(임플란트업체)을 분석했었죠. 이번엔 건강관리 관련주이자 뷰티 관련주인, 두가지 맛이 섞인 종목을 들여다봤습니다. 인터로조입니다.

·국내 콘텍트렌즈 점유율 2위…글로벌 기업 제쳐 
·하반기 유럽 수출+알콘ODM 납품으로 실적 UP 
·산소투과율 높은 신제품으로 수익성도 O.K 

콘택트렌즈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는? 아마도 존슨앤존슨의 ‘아큐브’를 가장 많이 떠올리실 텐데요(국내시장 점유율 45%). 브랜드명 ‘클라렌’. JYP의 인기 걸그룹 ITZY(있지)가 모델입니다. 2015년부터 알콘, 바슈롬 같은 글로벌 브랜드를 제치고 2위를 유지 중.

클라렌 모델인 ITZY.

클라렌 모델인 ITZY.

애나 어른이나 눈 나쁜 사람이 많아지면서 콘택트렌즈 시장은 매년 7~8%씩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컬러렌즈 끼는 2030 여성이 늘어난 것도 인기요인. 인터로조는 시력교정용 콘택트렌즈와 미용 컬러렌즈 모두에서 품질을 인정받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코로나로 제동이 걸렸습니다. 인터로조도 지난해 매출액(-4.7%)과 영업이익(-33.1%)이 모두 줄면서 뒷걸음질. 20% 넘던 영업이익률도 17.2%로 뚝 떨어졌습니다.

그럼 올해는? 전망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인터로조는 국내(31%)보단 해외수출(69%)로 버는 돈이 훨씬 많은 회사인데요. 하반기에 유럽의 대형 신규 거래처(프랑스 옵탈믹, 스페인 마켓노비) 납품을 시작합니다. 또 글로벌 콘택트렌즈 업체 ‘알콘’ 브랜드로 아시아 지역에서 팔릴 컬러렌즈 ODM 공급도 개시. 다시 성장궤도로 진입! 올해 첫 연간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할 겁니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인터로조가 올해 새로 출시한 신제품 실리콘하이드로겔, 이게 특히 얘기가 됩니다. 하이드로겔(부드럽고 촉촉함)과 실리콘(산소투과율 높음)의 장점만 합친 건데요. 이미 미국·캐나다에서는 실리콘하이드로겔 렌즈 처방율이 70%에 달할 정도로 대세죠. 실리콘하이드로겔은 비싼 프리미엄 제품이어서 이익이 더 많이 남는다는 것도 장점.

좀더 길게 보면, 콘택트렌즈 자체가 성장 산업입니다. 인터로조는 난시용(Toric)렌즈, 노안용(Multi-focal)렌즈도 만드는데요. 아직 미미한 이 시장이 앞으로 커질 겁니다. 노안에 무슨 렌즈냐고요? 1990년대 고딩·대딩 시절에 콘택트렌즈 꼈던 세대가 40, 50대가 되면 돋보기 쓰는 대신 노안용렌즈를 끼려고 하지 않을까요.

‘당뇨렌즈’라고 들어보셨나요? 끼기만 하면 안압, 녹내장을 체크해주고 당뇨수치를 알려주는 스마트 콘택트렌즈 얘기인데요. 인터로조가 포스텍과 개발 중입니다. 눈물에도 피처럼 건강을 가늠할 수 있는 생체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혈당 대신 누당 수치를 측정하면 된다는 군요. 아직 상용화까진 좀 걸려서 당장 주가에 영향 미치진 못하겠지만, (아마도 몇년 안에) 현실화가 되긴 될 겁니다.

클라렌 모델인 ITZY 의 류진.

클라렌 모델인 ITZY 의 류진.

미래의 희망찬 그림 말고 당장의 현실만 보자면. 일단 코로나 재확산은 부담인데요. 한편으론 만약 재난지원금이 지급된다면 콘택트렌즈 사는 데 좀 쓸 거라는 기대감도? 걱정과 기대가 교차 중.

콘택트렌즈는 국내에선 온라인으로 못 사고 안경점에 가야만 살 수 있는 것 아시죠. 언젠간 한국도 미국·일본처럼 온라인으로 콘택트렌즈를 사게 된다면, 인터로조 주가엔 호재일 거란 분석도 있는데요. 최근 정부가 도수 있는 안경의 온라인 판매를 추진한다고 했다가 대한안경사협회의 강력 반발에 부딪힌 상황. 당분간 온라인 판매는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결론적으로 6개월 뒤:

건강과 뷰티, 어느 쪽을 봐도 유망

이 기사는 7월 19일 발행된 뉴스레터의 일부입니다. 건강한 주식 맛집, 앤츠랩을 뉴스레터로 만나보세요. https://maily.so/antslab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