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무 고기, 이게 16000원" 외신기자 아연실색한 日도시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트위터 캡처.

사진 트위터 캡처.

일본 도쿄올림픽을 둘러싼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 개막도 전에 곳곳에서 부실한 시설 등에 불만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현장에서 판매하는 도시락이 부실하다며 이를 공개 저격한 특파원의 글이 눈길을 끌었다.

아르노우 레지스 프랑스 특파원은 지난 20일 자신의 트위터에 '새로운 올림픽 스캔들'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도쿄올림픽 내 미디어프레스센터(MPC)에서 구입한 도시락 사진을 공개했다. 미디어프레스센터는 올림픽 취재기자들을 위해 마련된 공간으로, 그는 "MPC 버거. 고무 고기, 차가운 빵 등 이게 1600엔"이라며 "기자 여러분, 가장 먼저 드세요"라고 했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 1600엔짜리 도시락은 빵과 고기 패티, 마른 계란후라이 등 햄버거 재료들과 감자튀김이 전부였다. 이 간단한 도시락은 한국 돈으로 약 1만6700원이다.

이 글에는 "일본인으로서 대단히 유감이다" "부끄럽다" 등 일본 네티즌의 사과 댓글이 이어졌다. 한 일본 매체는 '1600엔 햄버거에 잇따른 실소…해외 기자도 아연실색'이라는 제목으로 그의 글을 소개하기도 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해외 취재진 등 올림픽 관계자들의 외부 활동을 차단한 상태다. 경기장과 숙소를 제외하면 어떤 곳도 갈 수 없다는 이야기다. 식사도 마찬가지다. 경기장과 숙소에서 해결해야 하지만, 식료품 등을 사러 갈 때 '15분 외출 허용' 등 일부 예외 조항을 뒀다.

한편 도쿄신문에 따르면 미디어프레스센터 내 식당에서 판매하고 있는 식사 메뉴는 총 6가지로, 가장 싼 메뉴는 1000엔(약 1만500원)짜리 소고기 카레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설 내에 자판기도 설치됐지만, 일부 품목의 경우 시중 편의점보다 가격이 비싼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