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골마을 떠들썩 '코미디 철가방극장'…전유성 떠나니 뜯어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코미디철가방극장. [중앙포토]

코미디철가방극장. [중앙포토]

경북 청도군 풍각면 성곡리 마을 옆 저수지 쪽을 돌아가면 2층 높이의 우스꽝스러운 건물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중화요리 배달용 철가방 모양의 건물에 벽면을 장식한 소주병과 면이 불어 넘친 짜장면 조형물. ‘웃음건강센터’라는 간판이 커다랗게 내걸려, 건물만 봐도 '피식' 하고 웃음이 나온다. 개그맨 전유성씨가 이끌던 ‘코미디철가방극장(372㎡)’이다.

경북 청도, 리모델링…연말 전후 착공 #

2019년 모습. 코미디철가방극장 주차장 입구에 붙은 출입금지 테이프. 김윤호 기자

2019년 모습. 코미디철가방극장 주차장 입구에 붙은 출입금지 테이프. 김윤호 기자

반려동물 놀이터 등 야외에 마련키로

하지만 코미디철가방극장 가까이 다가가면 웃음기는 사라진다. 인적 이 끊긴 듯 썰렁한 분위기와 관리 안 된 지저분한 모습 때문이다. 야외 주차장엔 과자봉지와 담배꽁초가 널려 있고, 극장을 둘러싼 작은 숲에는 잡풀이 무성하다. 극장 외벽 조형물엔 시커먼 때가 끼어있다.

2018년 전씨가 청도군과 코미디 관련 행사 문제로 갈등을 빚다가 떠난 후 수년째 방치 중인 코미디철가방극장의 현재 모습이다.

이렇게 3년째 방치 중인 코미디철가방극장이 결국 간판을 모두 뜯어내고, 다른 시설로 탈바꿈한다.

청도군 관계자는 19일 "소주병·짜장면, 웃음건강센터 간판 등을 모두 철거하고, 반려동물 관련 시설, 주민문화시설 등으로 채운 새 시설로 코미디철가방극장을 리모델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청도군은 지난 5월 농림축산식품부에 사업계획 승인을 요청하고, 리모델링을 위한 사업비와 계획안을 마련했다. 코미디철가방극장에 대한 시설 리모델링 예상 비용은 23억원(프로그램 비용은 별도) 정도. 청도군은 농림부 승인이 나면 연말 전 극장 철거 작업을 시작할 방침이다.

개그맨 전유성씨. [중앙포토]

개그맨 전유성씨. [중앙포토]

청도군은 코미디철가방극장에 반려동물놀이터와 팻 문화카페, 문화예술 공간, 로컬푸드 판매점, 갤러리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웃음건강센터라는 간판이나 철가방 같은 기존 코미디 관련 조형물은 모두 뜯어내지만, 관람석 등 일부 실내 시설은 최대한 재활용할 예정이다.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코미디철가방극장은 지자체 '셀럽(유명인사) 마케팅'의 모범 사례였다. 극장 주변은 원래 외지인이 거의 찾지 않던 마을이었다. 2008년 저수지가 생기면서 수몰 마을 주민들이 옮겨와 정착했다. 외딴 마을은 2012년부터 딴 세상이 됐다. 사람들로 북적거리면서 활기가 넘쳐났다. 청도군과 농림수산식품부가 12억원을 들여 코미디철가방극장을 열면서다.

극장 개관은 2007년 전원생활을 하려고 청도에 와있던 전씨가 마을 주민들과 더불어 이끌었다.

2013년 ‘코미디철가방극장’. 재밌다는 소문이 나면서 외지인 발길이 이어졌다. [중앙포토]

2013년 ‘코미디철가방극장’. 재밌다는 소문이 나면서 외지인 발길이 이어졌다. [중앙포토]

‘전유성’이라는 이름의 유명세와 개그맨 지망생들의 몸을 아끼지 않는 공연, 절로 웃음이 나오는 극장 모습…. 이곳을 찾으면 “배꼽이 빠진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개관 후 7년간(2012~2018년 4월) 20여만명이 극장을 찾았다. 공연 횟수만 4400여 회에 달한다. 인구 4만여명의 청도에 새로운 홍보탑이 생겨난 셈이었다.

경제적 파급 효과는 적잖았다. 극장 일대 마을(성곡리·현리리·수월리·봉기리) 주민들은 조합을 만들어 외지인들에 음식을 팔았다. 감 따기, 에코백 만들기 같은 다양한 체험 행사도 운영했다. 청도군 측은 “조합에서 식당과 체험 행사 등으로 2015년 이후 해마다 2억원 이상을 벌었다”고 전했다. 극장 문을 닫은 산골은 다시 조용해졌다.

청도군 한 간부는 "세금으로 지은 시설을 더는 방치할 수 없어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키로 결정했다"며 "새로운 지역 명소가 되도록 문화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시설에 접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