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늘 전국 대체로 흐리고 비와 소나기…낮 기온 최고 36도 예상

중앙일보

입력

뉴시스

뉴시스

월요일인 19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곳곳에 비와 소나기가 내린 이후 본격적인 무더위가 찾아온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장마전선(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전남남해안·제주도 10∼60㎜(많은 곳 제주도남부와 산지 80㎜ 이상), 전남권(남해안 제외) 5∼20㎜, 전북·경상권(경북북부동해안 제외) 5㎜ 미만의 비가 오겠다.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불안정해 전국 곳곳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도 있겠다.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은 전국(제주도, 서해5도, 울릉도·독도 제외) 5∼60㎜다.

이날을 기점으로 정체전선은 차차 물러나고 우리나라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권에 들어간다.

북태평양고기압이 확장함에 따라 일부 지역은 폭염특보가 확대되거나 강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무더위가 장기간 지속할 예정이다.

이날 예상 낮 최고기온은 28∼33도이고 다음날은 이보다 1∼2도 더 오른 29∼35가 될 전망이다.

21∼25일은 전국이 대체로 많은 가운데 아침기온은 22∼26도, 낮 기온은 31∼36도로 예상된다.

이번 더위는 이달 초보다 한층 강할 것으로 예측됐다.

앞서 기상청은 이달 초 더위는 강하게 발달한 저기압이 남서풍을 유도하면서 우리나라로 다량의 수증기가 유입됨에 따라 발생한 것인 반면에 하순 더위는 거대한 북태평양고기압 기단에 대기 상층의 티베트 고기압의 영향이 더해지면서 나타나는 것이어서 더위의 강도가 더 셀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최악의 폭염이 나타났던 2018년 수준이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

기상청 관계자는 “높은 습도로 인해 체감온도는 더 올라 무덥겠으며 도심을 중심으로 열대야 현상이 나타나는 곳이 있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