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가족검증? 설명해야 정치…불법·부당한게 아니면 파헤쳐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야권의 대권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17일 “아주 불법·부당한 것이 아니라면 국민의 공복으로 나서는 정치 지도자에 대해서 국민이 가지는 궁금증, 의문점을 파헤칠 수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광주를 방문한 윤 전 총장은 ‘무분별한 가족 검증을 지양하자는 취지의 이재명 경기도지사 발언에 동의하는가’라는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상식선에서 의혹이 있으면, 그에 대해 설명이 이뤄지는 것 자체가 정치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가족 관련 의혹 등 검증 공세에 자신감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일반론을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전제한 뒤 “(의혹에) 근거가 있다면, 팩트에 기초해서 설명도 해 드리고 하는 게 정치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 수준이 문제인데, 많은 국민이 양식을 갖고 계신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4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서도 부인 김건희씨 논문 표절 의혹 등 검증과 관련해 “사실에 기초한 검증이라면 얼마든지 설명해드릴 것”이라며 밝힌 바 있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당 입당과 관련해선 “제가 말씀드리고 시작한 방향을 상당 기간 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는 당분간 입당엔 거리를 두겠다는 의향으로 보인다.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 등의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에 대한 법원의 1심 무죄 판결에 대해선 “사필귀정”이라며 “실체가 없는 사건을 갖고 검언유착이라고 해서, 일종의 권언유착에 의한 정치공작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