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한모금에 성관계 강요"…리비아 난민 수용소 참상 폭로

중앙일보

입력 2021.07.15 22:33

업데이트 2021.07.16 07:15

올해 2월 고무보트에 의지한 다양한 국적의 아프리카 난민들이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3개월 된 아기를 안고 있는 엄마도 있었다. [AP=연합뉴스]

올해 2월 고무보트에 의지한 다양한 국적의 아프리카 난민들이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3개월 된 아기를 안고 있는 엄마도 있었다. [AP=연합뉴스]

아프리카 북부의 리비아에 설치된 난민 수용소에서 여성 수용자가 물과 음식을 얻기 위해 성관계를 강요받았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비정부기구(NGO) 국제앰네스티가 15일(현지시간) 밝혔다. 리비아는 난민들에게 지중해를 두고 이탈리아·그리스 등으로 넘어가기 위한 해상 통로로 여겨진다.

앰네스티, 리비아 수용소 실태 조사 발표
"거부 땐 군홧발 가격" "임신부도 성폭력"
상반기 '난민 보트' 사고로 1146명 사망

앰네스티는 이날 리비아 난민 수용소 실태 보고서를 발표하며 “끔찍한 인권 침해가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단체는 리비아 트리폴리의 난민(이주민) 수용소에 구금된 14세에서 50세의 남녀 53명을 인터뷰했다. 이들은 나이지리아, 소말리아, 시리아 등 다양한 국적자들로, 대부분 여전히 구금 상태라고 한다.

앰네스티가 ‘그레이스’라고 지칭한 한 여성은 “수용소 간수가 깨끗한 물을 주는 대가로 성관계를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이를 거절한 여성에게 간수가 “총으로 등을 눌러 쓰러뜨린 뒤 군홧발로 허리를 가격했다”고도 했다.

앰네스티가 전화 또는 직접 만나 인터뷰한 여성들은 공통적인 증언을 했다고 한다. 물·음식 등 필수품을 얻거나, 화장실을 가기 위해 간수들로부터 성관계를 요구받았다는 것이다. 어떤 임신부들은 반복적으로 성폭행을 당했다고 말했다.

갓 태어난 아기와 함께 수용소에 입소한 한 여성은 아이를 병원으로 옮겨달라고 했지만 수용소 측이 거절했다. 아이는 결국 사망했다. 이런 상황에 두 명의 젊은 여성이 수용소 안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남성 수용자들 역시 “모욕감을 느끼도록” 속옷만 입고 있도록 강요받았다. 어린 소년들도 폭행 당했다고 한다.

지중해상에서 NGO단체의 구조를 기다리는 난민들. [AP=연합뉴스]

지중해상에서 NGO단체의 구조를 기다리는 난민들. [AP=연합뉴스]

리비아의 난민 수용소는 민병대에 의해 운영되다가, 인권 침해 문제 등이 불거지자 리비아 내무부 산하 불법이주방지위원회(DCIM)가 지난해부터 관리 감독을 시작했다. 그러나 여전히 가혹한 환경은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리비아에선 2011년 아랍의 봄 때 장기 집권자인 무아마르 카다피가 몰락했지만, 정세는 외려 혼돈으로 빠져들었다. 일부 무장단체는 여전히 지상에서 권력을 잡고 있다고 한다. 이들이 난민 수용소 운영에 관여하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로이터통신은 15일 프란치스코 교황과 안토니오 쿠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관련 시설을 폐쇄할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리비아 해안경비대가 난민 보트를 단속하며 과도한 물리력을 쓴다는 지적도 앰네스티는 하고 있다. 단체는 올해 6월까지 리비아 해안경비대의 단속으로 1만 5000명이 수용소로 보내진 것으로 추산했다.

생존자들은 앰네스티에 “해안 경비대가 고의적으로 보트를 망가뜨리고, 배가 전복돼 난민들이 익사하고 있는 데도 이를 휴대전화로 촬영하기만 했다”고 주장했다.

유엔 산하 국제이주기구(IOM)의 14일 발표에 따르면 올해 1~6월 바다에서 고무보트를 타고 유럽으로 입국하려다가 사망한 인원은 최소 1146명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같은 기간 513명보다 두 배 가량 늘었다. 특히 리비아와 이탈리아·그리스를 잇는 지중해 중부 항로에서만 741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는 스페인으로 향하는 서부 항로에서 사망했다.

지난해 코로나로 잠시 주춤했던 난민·이주민 숫자는 올 들어 다시 늘어나는 추세다. 유럽국가들은 해상으로 ‘난민 보트’를 타고 밀려오는 이들을 마냥 받아줄 수도 없고, 적극 단속하자니 인권단체들의 반발이 거세 고심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