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는 물론, 안주로도 좋은 닭고기 요리 추천

중앙일보

입력 2021.07.15 11:08

‘쌈 싸 먹기’는 건강하게 다이어트할 때 추천하는 식사법입니다. 채소는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은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거든요. 고기를 먹을 때, 아삭한 양상추와 톡쏘는 연겨자를 넣어 입맛을 돋우는 간장 소스를 함께 준비해보세요. 다이어트가 목적이 아니더라도 괜찮아요. 시원한 맥주나 와인 안주로도 잘 어울리거든요.”  

닭고기구이쌈의 주인공, 닭고기는 담백한 닭가슴살과 촉촉하고 부드러운 닭다리살 중 취향에 따라 골라주세요. 소금과 후추로 밑간한 닭고기는 팬이나 오븐, 에어프라이어 등을 이용해 굽습니다. 팬에 구울 땐 껍질이 있는 쪽을 먼저 구워주세요. 껍질에서 기름이 나와 기름을 두르지 않아도 되거든요. 또 칼집을 양쪽에 넣어주면 더 잘 익어요. 반대로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에 구울 땐 열선이 위에 있어 껍질이 있는 쪽을 위쪽으로 향하게 놓아야 고기를 촉촉하게 구울 수 있어요.

닭고기를 더 맛있게 만들어주는 양상추는 훈제오리, 다진고기 채소볶음 요리와도 잘 어울려, 장 볼 때 한 통씩 사놓으면 든든한 식재료가 되죠. 양상추를 씻을 때 알아두면 좋은 팁도 소개할게요. 한장 한장 뜯어서 씻는 대신, 윗부분의 심지를 칼로 도려내고, 흐르는 물에 흔들어 씻어주세요. 서너번 반복한 후에, 윗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한 상태로 비닐에 넣어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이렇게 하면 양상추 안에 고인 물이 아래로 빠져 양상추 특유의 아삭한 식감이 살아납니다.

닭고기구이쌈 조리 과정. 촬영·제작 : 공성룡·남채린PD

닭고기구이쌈 조리 과정. 촬영·제작 : 공성룡·남채린PD

재료 준비

재료(2인분) : 양상추 1/4통, 양파 1/4개, 방울토마토 5개, 닭고기(닭다리살) 2조각,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맛술 약간
간장 소스 : 간장 1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연겨자 0.3큰술

만드는 법

1. 양상추의 심지를 도려내고 물에 흔들어 씻는다.
2. 닭다리살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한다.
3. 양파는 채 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방울토마토는 껍질째 4등분 한다.
5. 분량의 간장 소스 재료를 섞는다.
6. 간 해둔 닭다리살을 팬에 굽는다.
7. 구운 닭다리살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8. 그릇에 양상추, 양파, 방울토마토, 닭다리살을 보기 좋게 담는다.
9. 간장 소스를 곁들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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