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 습격 美 확진자 급증…"지금 아시아 상황, 가을 미국 예고편"

중앙일보

입력 2021.07.09 14:51

업데이트 2021.07.27 00:28

미국 독립기념일인 지난 4일 시민들이 뉴욕의 공원에서 파티를 즐기고 있다. 코로나19 방역조치가 대부분 해제되면서 만남이 늘고 있다. [AFP=연합뉴스]

미국 독립기념일인 지난 4일 시민들이 뉴욕의 공원에서 파티를 즐기고 있다. 코로나19 방역조치가 대부분 해제되면서 만남이 늘고 있다. [AFP=연합뉴스]

최근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와 호주·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이 겪고 있는 코로나19 재확산이 올가을 미국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美 확진자 10% 이상 증가한 주 절반 넘어
여름 날씨, 높은 백신 접종률로 시간 벌어
서늘해져도 접종 안 늘면 재확산 가능성
"매우 위험한 가을…2~3년간 못 벗어나"

보건 전문가와 과학자들은 미국이 코로나19 델타 변이가 퍼져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위험한 가을"로 향하고 있다는 진단을 내렸다고 CNBC 방송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마스크 쓰기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제한 미국이 가을께 다시 방역 조치를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특히 백신 접종률이 낮은 중서부와 동남부 주(州)에서 델타 변이 감염이 폭증할 것으로 예상했다.

로런스 고스틴 세계보건기구(WHO) 국장은 백신 접종률이 낮은 주에서 올가을 대규모 발병이 일어날 것으로 우려하면서 "일부 지역은 실내 마스크 의무화, 거리두기 및 인원 제한 등 조치를 재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도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이 많고, 델타 변이가 급증하는 데다 마스크를 벗은 사람들로 인해 우리는 매우 위험한 가을을 향해 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5월 중순 백신 완전 접종자는 실내에서도 대부분의 경우 마스크를 쓸 필요가 없다고 권고했다. 7월 4일 독립기념일을 맞아 백악관은 1000여명을 초대해 파티를 열며 '코로나 극복'을 과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같은 방역 완화 조치가 후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 다른 나라에서 벌어지는 상황은 가을에 미국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보여주는 예고편이라고 CNBC는 전했다. 지금은 전체적으로 높은 백신 접종률과 여름철 더운 날씨가 시간을 벌어줬지만, 백신 접종률이 정체된 상태에서 날씨가 서늘해지면 재확산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다.

실제로 최근 미국 내 코로나19 감염 증가세는 가파르다. CNN의 존스홉킨스대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미국 50개 주 가운데 26개 주에서 지난 2주간 코로나19 확진자가 10% 이상 늘었다. 아이오와주는 218%, 캔자스주는 122% 증가했다.

지난 일주일(1~7일) 미국 하루 평균 확진자는 1만5060명으로 매우 낮지만, 일주일 전보다 20.7% 증가했다는 점이 문제다. 대체로 백신 접종률이 낮은 지역에서 확진자가 급증했다.

로셸 월렌스키 CDC 국장은 "주로 동남부와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률이 30%에 못 미치는 카운티(주 아래 행정단위)가 약 1000곳에 이른다"면서 "델타 변이가 확산하면서 이 지역에서 감염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가을을 넘어 앞으로 2~3년간 코로나19 대유행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CDC 자문위원을 지낸 폴 오핏 박사는 "코로나19가 앞으로 2~3년 더 퍼질 것이라는 믿음은 과한 예측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메건 래니 브라운대 교수는 CNN에 "아직 오지 않은 변이들이 더 걱정된다"면서 "백신이 우리를 더 이상 보호해주지 못하는 변이가 나오는 건 시간 문제"라고 말했다.

크리스토퍼 머리 워싱턴대 의대 산하 보건계량분석연구소(IHME) 소장은 올가을 마스크 착용을 재도입하는 주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한 번 마스크를 벗은 사람들에게 다시 쓰게 만드는 건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봤다. 그만큼 보건당국의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

머리 소장은 "팬더믹 피로 현상 때문에 미국인들에게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따르도록 강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가을이나 겨울이 돼 확진자와 입원 환자 수가 다시 급증해야 설득하기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